“진주시 소통 안돼 주민들 반발 극심…행정절차도 잘못돼”
진주시 "꼭 필요한 사업…주민 소통 통해 원활히 진행할 것"

진주지역 시민단체인 생활정치시민네트워크 진주같이가 29일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주민 동없이 진행되고 있는 ‘남강변 다목적문화센터’ 건립 사업 재검토를 촉구했다.
진주지역 시민단체인 생활정치시민네트워크 진주같이가 29일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남강변 다목적문화센터’ 건립 사업 재검토를 촉구했다.

[한국농어촌방송/경남=정웅교 기자] 진주지역 시민단체인 생활정치시민네트워크 진주같이가 29일 시장 공약사업으로 추진 중인 ‘남강변 다목적문화센터’ 건립 사업이 주민 동의없이 진행되고 있다며 재검토를 촉구했다.

하지만 진주시는 남강변다목적문화센터 사업은 지역의 꼭 필요한 사업으로 반대하는 주민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해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입장이다.

진주같이는 이날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잔회견을 열고 “다목적문화센터 건립 예정 부지 주민들과 진주시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시가 행정 절차상의 문제를 인정하고 새로운 방향을 찾을 수 있도록 사업을 재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주민들의 반발뿐만 아니라, 진주성에서 바라본 조망권 문제, 저층 주거용 건물이 다수인 망경동 주민들의 사생활 침해 등 여러 문제가 제기될 수 있는 주장이 계속 제기되어 왔다”며 “게다가 행정 절차상의 문제로 시와 망경동 주민들 사이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지역 주민과의 제대로 된 공청회가 없었다는 점과 시의 설문 조사가 주민 의견을 반영할 수 없었던 점 등의 행정 절차상의 문제가 있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시민들이 향유할 수 있는 문화시설을 확충하는 데 가장 좋은 방안은 동네마다 소규모의 문화시설이 있고, 가까이서 문화생활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진주시의 의지만 있다면 불필요한 갈등 없이 더 적은 비용으로 충분히 공연장 건립 계획을 세울 수 있다”며 “청소년수련관, 능력개발원 등을 리모델링을 활용하거나 신안동 공설운동장 부지, 대안동 시외버스터미널 부지 등 시유지나 공유지를 활용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진주같이는 “진주시가 이번 사업을 재검토하고 새로운 방향을 찾을 수 있도록 하는 활동을 지속적으로 하겠다”고 강조했다.

진주시는 문화센터 건립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시민단체의 기자회견에 조목조목 반박했다.

시는 이날 반박 보도자료를 통해 “다목적 문화센터 건립은 망경 지역을 진주의 문화예술 특화지역으로 변모시키고, 관광지로 재탄생시키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라고 밝혔다.

공청회 등 소통이 부족하다는 지적에 대해 시는 “본 사업과 관련이 있는 2019년 9월 20일 구) 진주역 철도 부지 재생 시민설명회를 시작으로 2020년 6월 17일 다목적 문화센터 건립 사업이 포함되어 있는 진주 강남지구 도시재생 활성화 계획 주민공청회를 포함하여 총 26회의 주민협의체 회의를 진행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사업 추진에 반대하는 주민들과 지속적으로 소통과 협의를 병행해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청소년수련관 강당 리모델링 활용 등 방안에 대해서는 “공연법 제2조의 공연장은 ‘공연을 주된 목적으로 설치하는 운영시설’로 연간 90일 이상 또는 계속해 30일 이상 공연에 제공하는 시설이다”고 말했다.

이어 “경남도문화예술회관의 공연장은 10:1 정도로 지역문화 예술인들에게 대관이 어려운 실정이고 지역문화 예술인에게 맞는 소공연장과(300석 미만) 중공연장(500석 이상)이 필요하며 청소년수련관, 능력개발원 강당은 청소년과 시민 대상 교육 등 그 목적에 따라 필요한 시설이므로 공연장으로 변경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덧붙였다.

주민 이주대책 요구에 대해서는 “강남지구 내 빈집 55가구에 대한 조사를 실시했으며, 이에 대한 활용 방안과 함께 이주대책 지역을 검토해 주민들과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