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읍 주민자치위원회 ·영동읍 하가리 마을 자매결연 협약 맺어...연 2회 이상 정기적인 생산적 일손봉사 참여와 함께 농번기 수시 봉사활동 계획

[한국농어촌방송=박정아 기자] 기업·단체와 마을이 자매결연으로 일손부족 농가 및 기업에 일손 나눔 실천을 위한 1사1 일손봉사의 영동군 2018년 제1호 단체가 탄생했다.

충북 영동군은 영동읍 주민자치위원회와 영동읍 하가리 마을이 충청북도청에서 열린 2018년 생산적 일손봉사 발대식에서 1사1 일손봉사 자매결연 협약식을 개최했다고 31일 밝혔다.

충북 영동군(군수 박세복)은 영동읍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최영)와 영동읍 하가리 마을(이장 이영민)이 충청북도청에서 열린 2018년 생산적 일손봉사 발대식에서 1사1 일손봉사 자매결연 협약식을 개최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지난해 매곡면 어촌리 마을과 ㈜매일유업(대표 김선희) 영동공장 협약을 시작으로 황간면 마산리 마을과 ㈜에넥스(대표 박유재/박진규) 협약에 이어서 2018년 올해 영동군의 첫 번째 1사1 일손봉사 협약이다.

기존 협약을 맺은 마을과 기업들은 상호 간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고 농번기 일손부족을 덜며 상생 발판을 다지며 농촌에 웃음꽃을 전하고 있다.

영동읍 주민자치위원회는 연 2회 이상 정기적인 생산적 일손봉사 참여와 함께 농번기 수시 봉사활동으로 하가리 마을의 일손부족 해결에 실질적 도움을 주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최영(남, 56세) 주민자치위원장은 "자매결연 협약으로 갈수록 고령화되고 농사짓기 어려워지는 농촌에 조그만 힘이나마 보탤 수 있어 보람된다"며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위원들과 힘을 합쳐 적극적인 대외활동을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이영민(남, 56세) 이장은 "농번기를 비롯해 농촌에 일할 사람 구하기가 점점 어려워져 큰 걱정이었는데 한시름 놓게 됐다"고 했다.

영동군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군내 1사1 일손봉사 운동참여가 기업에 국한되지 않고 더 나아가 각종 단체 및 모임의 참여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적극적인 1사1 일손봉사를 활성화해 침체한 농촌사회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기로 했다.

신영철 영동읍장은 "영동읍과 영동읍 주민자치위원회가 더불어 살기 좋은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뜻을 모았다"며, "이번 협약이 상호 존중과 상생의 본보기가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