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행좌석버스는 3.4%에 불과...일부노선은 안내방송도 없어

[한국농어촌방송=차현주 기자] 서울-수도권간 주요 교통수단인 광역버스는 고속도로 운행 구간이 많아 대형 교통사고 위험이 높지만 사고 발생 시 인명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승객 안전띠 착용률은 매우 낮은 것으로 드러났다.
 
한국소비자원(원장 직무대행 김재중)이 서울-수도권을 운행하는 '광역급행버스’ 및 ‘직행좌석버스’ 총 6개 노선의 30대(광역급행버스 3개 노선 15대, 직행좌석버스 3개 노선 15대)에 대한 현장 실태조사 결과 광역급행버스는 승객 326명 중 33명(10.1%), 직행좌석버스는 승객 406명 중 14명(3.4%)만 고속도로에서 안전띠를 착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5일 밝혔다.
 
광역급행버스·직행좌석버스 안전띠 착용률 조사결과 (자료=한국소비자원)
광역급행버스란 국토교통부에서 노선을 정하는 버스로 M버스(Metropolitan Bus)로 불리며, 수도권 내 2개 이상의 시·도를 거쳐 운행하면서, 기점·종점 5km 이내 각 4개 이내의 정류소에만 정차하는 버스다.
 
직행좌석버스는 시·도지사나 시장·군수가 노선의 인·면허를 관장하며, 특별시·광역시 등 단일 행정구역을 운행하거나 또는 2개 이상의 시·도를 거쳐 운행한다.
 
광역급행버스와 직행좌석버스에 탑승한 승객은 '도로교통법'에 따라 고속도로 구간 운행 시 안전띠를 의무적으로 착용해야 한다.
 
일부 노선의 경우 고속도로 진입 전 안전띠 착용 안내방송도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직행좌석버스 1개 노선은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에 따라 기점 및 경유지에서 승객 승차 시 의무적으로 준수해야 하는 '안전띠 착용 안내’ 방송을 하지 않고 있었다.
 
또 직행좌석버스 7대 차량에는 안전띠 착용 안내 스티커나 동 문구가 인쇄된 머리 시트가 없어 승객의 안전띠 착용 유도를 기대하기 어려웠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관계부처에 ▲안전띠 착용률 제고 방안 마련 ▲고속도로 주행 광역버스 안전띠 미착용 단속 강화 등을 요청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