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말데하이드, 톨루엔 등 유해물질 기준 초과해

[한국농어촌방송=오동은 기자] 속눈썹 접착제에서 발암물질이 기준치를 크게 초과해 검출돼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한국소비자원은 오늘(9일) 시중에서 유통·판매되는 속눈썹 접착제 20개 제품을 조사했더니 이 중 11개 제품에서 유해물질이 기준을 초과해 검출됐다고 밝혔다.

검출된 유해물질은 폼알데하이드와 톨루엔이다.

▲ 자료 : 한국소비자원

폼알데하이드는 11개 제품에서 기준치보다 740∼2천180배나 검출됐고 톨루엔은 9개 제품에서 기준치의 1.9∼414.5배가 나왔다.

포름알데히드의 경우 '미담뷰티'가 제조한 '황후미인'이 43,600㎎/㎏로 검출량이 가장 많았고, 톨루엔의 경우, '대진 케미칼'에서 나온 '아루무 슈퍼 글루'가 8,290㎎/㎏로 최대 검출량을 보였다.

폼알데하이드 기체는 시야를 흐릿하게 하고 안구나 피부에 직접 닿으면 화학적 화상이나 따가움이 생길 수 있다.

톨루엔은 안구에 닿으면 충혈과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속눈썹 접착제는 '위해우려제품'으로 분류돼 '화학 물질의 등록과 평가 등에 관한 법률'에서 정하고 있는 안전·표시기준을 준수해야 한다.

20개 중 10개에서는 화장품에 사용이 금지된 '메틸메타크릴레이트'가 검출됐다.

메틸메타크릴레이트는 안구나 피부 접촉 시 자극, 홍반, 통증, 가려움과 알레르기성 피부반응 등을 유발할 수 있다.

최근 캐나다 보건부는 메틸메타크릴레이트가 검출된 속눈썹 접착제를 리콜 조치한 바 있다.

속눈썹 접착제에 대해서도 메틸메타크릴레이트 안전기준이 필요하다고 소비자원은 강조했다.

한편, 소비자원은 사업자들에게 기준 위반 제품을 회수하고 시정할 것을 권고하고, 속눈썹 접착제에 대한 안전 관리 강화 방안을 환경부에 요청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