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소비자 도농교류/상생
농업가치 헌법반영 안내서, ‘농업의 가치’ 출간김육곤 전 농협미래경영연구소 부소장
  • 이예람 기자
  • 승인 2018.02.12 12:48
  • 댓글 0

[한국농어촌방송=이예람 기자] 국민 공감형 ‘농업가치 헌법 반영'의 안내서, ‘농업의 가치’가 최근 출간됐다.

이 책은 총 5 파트로 ▲제1장 농업‧농촌의 다원적 기능과 공익적 가치 ▲제2장 소비자가 바라는 농업가치 ▲제3장 유럽에서 본 농업‧농촌의 가치 ▲제4장 무역자유화와 농업가치 ▲제5장 농업가치 헌법반영 추진을 주제로 구성돼 있다.

저자인 김육곤 전 농협미래경영연구소 부소장은 최근30년간 근무하던 농협을 명예퇴임하며 EU사무소장 근무, 농업가치 헌법반영 1천만명 서명 운동을 총괄한 경험을 토대로 이번 책을 발간 했다.

제1장에서는 그동안 일반인들에게 모호했던 농업‧농촌의 다원적 기능과 공익적 가치에 대한 명쾌한 설명과농업 조항을 헌법으로 반영한 스위스의 사례를 담겼다.

제2장은 지난달 한국농어촌방송-소비자TV를 통해 송출된 '소비자와 함께하는 농업의 다원적 기능‧공익적 가치를 말한다‘ 토론회에서 소비자학계와 관련 단체가 제시한 생산자와 소비자간 상호준수 의무와 힐링지 역할로써 농촌과 세계중요농업유산의 중요성이 서술됐다.

김육곤 부소장은 이번 책을 통해 “헌법에 반영할 농업가치는 유럽연합의 아름다운 농촌이 오래 축적의 결실인 것처럼 국민공감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아름다운 농촌가꾸기 운동에서 출발해야한다”며 “‘로마는 결코 하루 아침에 이뤄지지 않았다’는 문구처럼 소비자가 원하는 아름답고 깨끗한 농촌 풍경을 위해서는 축적의 시간과 예산이 필요하다”며 농업 가치 헌법 반영의 중요성을 피력했다.

또한 에필로그를 통해 “이번 책인 농업인과 납세자인 소비자, 일반 독자들이 농업‧농촌의 다원적 기능과 공익적 가치 보다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농업가치 헌법반영을 위한 국민공감 운동에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는 안내서가 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해당 책은 비매품으로 500권 가량 발행되었으며 제2장에 담긴 토론회 내용은 소비자TV, 한국농어촌방송에서 시청 가능하다.

☞ 관련 방송

새해맞이 방송토론회 “소비자와 함께하는 농업의 다원적 기능‧공익적 가치를 말한다”

 

- 저자 김육곤 -

▲서울대 농과대 졸업 ▲前 농협 미래전략부장 ▲前 농협 안성교육원장 ▲前 농협 사천시지부장 ▲前 농협 해외경제협력부장 ▲前 농협 EU사무소장 ▲前 농협미래경영연구소 부소장

이예람 기자  rep01@ctvkorea.com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예람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한국농어촌방송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