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음․분진 등 환경 피해를 호소하는 인천지역 주민들의 지속적인 요구와 신항만 개장에 따른 인천 내항 유휴화 등을 고려하여, ‘1․8부두 재개발사업’을 추진 중

[한국농어촌방송=김수인 기자] 인천 지역의 숙원사업인 1․8부두 재개발을 포함하여, 인천 내항과 주변 지역을 아우르는 통합 개발계획이 수립된다.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는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 한국토지주택공사(사장 박상우, 이하 LH), 인천항만공사(사장 남봉현, 이하 IPA)와 함께 ‘인천 내항 일원 통합 마스터플랜 수립용역’을 추진한다. (자료=해수부)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는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 한국토지주택공사(사장 박상우, 이하 LH), 인천항만공사(사장 남봉현, 이하 IPA)와 함께 ‘인천 내항 일원 통합 마스터플랜 수립용역’을 추진한다.

해양수산부는 소음․분진 등 환경 피해를 호소하는 인천지역 주민들의 지속적인 요구와 신항만 개장에 따른 인천 내항 유휴화 등을 고려하여, ‘1․8부두 재개발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에 더하여 인천 내항과 주변지역의 통합개발을 추진함으로써 인천 내항을 세계적인 해양․관광거점으로 도약시키기 위해 본 용역을 실시하게 되었다.

‘인천 내항 일원 통합 마스터플랜’은 인천 내항과 주변 원도심을 아우르는 대규모 개발 계획으로, 사업 대상 구역은 여의도의 절반 크기(약 4.6㎢)에 달한다.

해양수산부는 인천광역시, LH, IPA와 맺은 협약에 따라 이번 용역에 소요되는 비용 18억 원을 공동 부담하기로 하였으며, 3월 중 용역 수행업체를 선정하고 연말까지 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이번 용역에는 경험이 풍부한 도시개발 전문가들과 엔지니어링사, 컨설팅 업체 등도 참여시킬 계획이다. 우선 해당지역에 대한 투자수요를 조사하여 구체적인 유치방안 등을 마련하고, 오는 12월까지 인천 내항 미래비전 등을 담은 통합 마스터플랜을 수립할 예정이다.

아울러, 지역 주민과 시민단체 등이 함께 참여하는 ‘인천 내항 통합개발 추진협의회’를 구성하여 용역 초안 작성에서 계획 수립시까지 전 과정에 지역 주민의 의견을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임현철 해양수산부 항만국장은 “용역 과정에서 정책 수요자인 시민의 의견을 폭넓게 반영하여 인천 내항과 주변 지역이 상생할 수 있는 최적의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며, 인천 내항이 세계적인 해양․관광 거점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