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축산물 가격안정 만전에도 소비자는 난색
-농정브리핑 3회-

먹거리 물가가 심상치 않은데요. 계란 파동이 아직 가시지도 않았는데, 닭고기에 이어 소고기, 돼지고기 가격 역시 요동칠 조짐이기 때문입니다. 유통업계의 매점매석 의혹까지 우려되는 상황에서 정부는 가격안정을 위해 필요할 경우 수입 확대 방안 까지 내놨는데요. 소비자들의 반응은 냉랭합니다.

정부가 지난 9일 구제역 위기 경보를 최고 단계인 ‘심각’으로 격상하고, 전국 가축시장을 일시 폐쇄하자 쇠고기와 돼지고기 도매가격이 꿈틀대고 있습니다.

실제로 최근 축산물품질평가원에 따르면 지난달 25일 한우 등심 가격(1등급)은 ㎏당 4만3676원에서 이달 9일 4만6330원으로 6% 올랐습니다. 돼지고기 도매가격도 같은 기간 ㎏당 3984원에서 4486원으로 12.6% 상승했습니다.

한 대형마트 측은 매주 목요일 정육 가격을 정하는데 지금처럼 도매값 인상 추세가 지속될 경우 유통업계 가격 인상 역시 불가피하다는 입장입니다.

이 같은 현상은 지난 2011년 '구제역 파동' 당시 돼지고깃 값이 40% 넘게 올랐던 만큼 이번에도 역시 또 오를 것이란 심리가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가격이 들썩이자 정부는 최근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열고 소고기와 돼지고기 가격 안정화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 같은 조치는 일부 도매·유통상들 사이에서 매점매석 의혹 등 우려 섞인 분석들이 나오자 필요할 경우 수입 확대 등 가공식품의 편승 인상과 담합, 중간 유통상의 사재기에 대해 감시를 강화하고 엄정 대응하겠다는 방안입니다.

그러나 정부의 축산물 가격 안정 노력에도 불구하고 일부 소비자들의 반응은 냉랭하기만 합니다. 수입만이 능사가 아니라는 지적입니다.

INT 한국소비자연맹 이향기 부회장(전화)
(소비자 입장에서는 가격안정에 있어서 고기를 수입하는 것만이 해결방안은 아니다. 국내의 축산 환경도 고려를 해야 한다. 따라서 사각지대가 어디이며 유통의 구조· 배분의 문제상 어디가 구멍인가를 찾는 정책이 필요하다.)

앞서 정부는 조류인플루엔자 확산으로 계란 값이 뛰었을 때도 ‘미국산 계란 수입’ 카드를 쓴 바 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