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TV 방송화면)

[한국농어촌방송=김은희 기자] 최순실 씨가 1심 선고를 받은 가운데 '최순실 재산몰수 특별법' 진행 상황에 관심을 갖는 이들이 많다.

13일, 최순실 씨 1심 선고에 여론은 "당연하다" "20년으로도 모자라다"는 등 엇갈린 반응을 보인다.

특히 최순실 씨 재산에 관한 관심이 높은 상황에서 지난해 등장한 '최순실 재산몰수 특별법'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검찰은 지난 5일, 최순실 씨와 박근혜 전 대통령 은닉재산 환수 조사를 시작하겠다 밝힌 상황인데 이보자 앞선 지난해 7월, 민주당 의원 102명, 국민의당 의원 20명, 정의당 의원 5명, 자유한국당 의원 1명, 무소속 의원 2명 등 130명이 '최순실 재산몰수 특별법’을 발의한 바 있다. 최순실 재산몰수 특별법은 현재도 국회에 계류 중이다.

이 법안을 발의한 더불어민주당 안민석 의원은 줄곧 최순실 씨 재산을 추적해왔던 터다. 최근에도 독일 방문 후 박근혜 전 대통령이 당선 직후 최순실씨에게 1200억을 입금했다고 의혹을 제기한 안민석 의원은 ‘최순실 재산몰수 특별법 발의’ 이전에도 여러 차례 재산몰수 주장을 한 바 있다. 

안민석 의원은 2016년 11월에는 SBS라디오에 출연, 최순실씨 언니 최순득씨가 ‘외교행낭’을 이용해 해외로 거액의 돈을 빼돌렸다면서 “최근 몇 년 사이 베트남과 캄보디아로 최순득씨의 재산이 대거 유출됐다는 정황들이 있어서 이것을 추적하는 과정에서 행낭을 이용했다는 내부 제보가 있었다”고 의혹을 제기한 적 있다.

그런가 하면 2016년 12월 JTBC ‘썰전’에 출연해서는 최순실 씨 재산이 조 단위라 주장하기도 했다. 당시 안민석 의원은 “본게임은 최순실의 숨은 재산을 파헤치는 것”이라며 “지금 알려지기에는 최순실 일가 재산이 몇천억 원대이지만, 조 단위일 것으로 본다. 독일에서 페이퍼컴퍼니를 설립해 돈세탁했다고 보고 추적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2016년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최순실 씨 본인과 전 남편 정윤회씨를 비롯해 일가 70여명의 재산목록을 파악해 밝힌 적 있다. 최순실 씨 일가의 재산은 대부분 부동산으로 2230억원 상당에 달하고 예금 등 금융자산이 500억원 정도로 드러났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