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 없는 AI 방역관리, 소비자는 여전히 ‘불안’
-농정브리핑 4회-

정부가 국내 AI 사태 재발방지를 위해 안간힘을 쏟고 있지요. 그러나 정부의 대응방안을 놓고도 생산자 중심의 대책일 뿐 소비자는 고려치 않고 있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소비자와의 소통해서 사각지대가 있어서는 안 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보도에 오동은 기잡니다.

닭고기를 포함한 오리고기, 계란 등 가금 축산물은 소비자의 주된 먹거리입니다. 소비자들은 AI 사태로 인해 ‘믿고 사먹어도 되나?’하는 의문이 많습니다. 현재 이 의문감은 불안감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소비자연맹의 AI에 대한 소비자인식도 조사 결과에 따르면 소비자 10명 중 7명이 인체 안전성에 위험을 느끼고 있었고, 정부의 AI 방역관리에 대한 신뢰도는 27.7%로 낮았습니다.

정부는 현재 시스템 상 AI가 발생한 닭과 그 계란은 시중에 유통될 수 없으니 안심해도 된다는 입장을 고수해왔습니다. AI에 감연된 산란계 경우, 산란장기가 망가지기 때문에 계란을 낳을 수가 없고, 감염된 닭은 뚜렷한 임상증상을 보이기에 유통되기 어렵다는 주장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계란 검사를 바탕으로 한 과학적 근거가 있는지”를 들어 치밀한 사후 진단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습니다.

INT 송찬선 교수 / 건국대학교 수의학과

“현 HACCP 인증 이후 사후관리가 부족하므로 인증 후에도 꾸준히 실시간 감시 시스템을 가동해야 한다”며 “인터넷 등 관리 사각 지대에서 판매되는 가금육 및 계란에 대한 식품안전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지금까지의 AI 대책은 소비자를 안심시키는 정책이지 못했습니다. 때문에, 앞으로의 AI 방역대책은 정부, 생산자, 유통자, 소비자가 합심해야 한다는 의견입니다.

INT 이향기 부회장 / 한국소비자연맹

“발생원인의 과학적 분석과 철저한 감염경로 차단, 생산자들의 빠짐없는 초동신고, 정부의 정확한 예찰이 필요하다”며 “예방을 위한 백신까지 충분히 논의되어 소비자 안전을 보장하는 대책으로 반복되는 AI 발생을 근절시켜야만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소비자들이 불안에 AI 바이러스에 대해서, 전문가들은 국내 인체감염 가능성은 거의 없다 입장입니다.

INT 김용상 과장 / 농림축산식품부 방역관리과

또한, 중국, 동남아시아 지역과 우리나라 사육환경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인체 감염은 매우 희박하다고 주장합니다.

INT 정지상 전무 / 한국육계협회

나아가 살처분에 참여한 수많은 인원들이 계속 바이러스에 노출되었지만 인체 감염 사례는 없었다고 강조했습니다.

하지만 언론에서는 ‘정부만 믿고 구입해라‘, ’끓여 먹으면 안전하다‘는 홍보만 반복하고 있습니다. 소비자에게 충분한 설명도, 정보공유도 이뤄지지 않았다는 지적입니다.

상지대학교 정구용 교수는 “질병에 대한 설명이나 쌍방향적 정보 소통 공유가 없이 일방적인 하향 주입식 홍보나 주장은 소비자의 신뢰를 낮출 뿐”이라고 주장했습니다.

특히 소비자와의 소통에서 사각지대가 있어서는 안된다는 지적입니다.

INT 이향기 부회장 / 한국소비자연맹

’소비자와의 소통’이 가장 중요한 키워드입니다. 투명하고 정확한 정보공개가 절실합니다. 이번 AI 사태를 통해 바닥에 떨어진 소비자의 신뢰가 어떻게 회복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