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사드 보복…농식품 수출길 ‘적신호’
-농정브리핑 6회-


롯데의 사드 부지 제공으로 촉발된 사드 보복이 한류와 관광 분야뿐만 아니라 한국산 상품 전반으로 확산되는 형국입니다. 특히 식품의 경우, 중국 정부가 롯데 사드부지 제공 시점 전후로 통관을 거부하는 등 비관세장벽이 강화되는 추세인데요. 이에 농식품부는 마케팅 전략을 수정하는 등 새판짜기에 고심하는 모양새입니다.

중국의 사드 보복에 우리 농식품 수출길에도 적신호가 켜졌습니다.

실제 농림축산식품부와 aT가 이달 초 국내 식품 수출업계와 중국 바이어 및 현지 매장 관계자를 대상으로 통관 모니터링을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30%가 사드 보복으로 의심되는 통관 지연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우리 농식품의 대중국 홍보 및 판촉활동도 이전과 비교해 상당히 위축됐는데요.여기에 일부 수출업체들은 한국산이라는 홍보 문구를 삭제하거나, 중국 바이어와 수출계약 성사 후 당초 예정일보다 공급을 늦춰달라는 요청을 받는 등의 압박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중국 내 롯데 불매운동이 확산되면서, 롯데마트 중국 매장에 우리 농식품을 공급하는 수출업체들의 어려움도 가중될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 당국의 행정명령으로 영업정지를 받은 롯데마트 매장은 6일 현재 23개로, 전체 점포 수의 20%에 달합니다.

지난해 상하이지역 롯데마트에 우리 쌀을 공급한 업체 측은 “매장 수가 축소되면 공급업체 입장에서 신규 판로 확보에 따른 비용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다”고 하소연했습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정부도 대응에 나섰습니다. 대중국 통관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사태가 심각할 경우 수출도 중국이 아닌 동남아와 중화권 등으로 눈을 돌릴 것이란 계획입니다.

전화 INT 이정삼 수출진흥과장/
일단 3월부터 통관 강화가 우려된다. 중국 수출하는 863개 업체에 최근 한국 농식품이 중국 수출하다가 통관에서 걸린 사례집 등을 이메일로 보냈고, 지속적으로 그러한 정보들을 제공해드릴 것이다. 중국의 민간 바이어들이 한국농식품에 대해서 수입하지 않겠다. 이런부분에 대해선 어찌할 방법이 없지 않은가.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수출을 중국이 아닌 대만, 홍콩이라든가 기타 동남아, 중화권으로 수출 다변화 시킬 계획을 갖고 있다. 중국에 대해 매년 160억 정도의 수출 사업을 하는데 사업들을 다른 국가로 지금 돌리려고 생각중이다.

대중국 수출지원사업에 제동이 걸린 농식품부가 새판짜기에 돌입하면서 우리 농식품 수출길에도 전면적인 변화가 일지 주목됩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