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명중 3명 “일주일에 한 번은 꼭 돼지고기”
-농정브리핑 7회-


농림축산식품부의 통계를 보면, 한국인의 1인당 육류 소비량은 46kg 정도고, 이 중에서 돼지고기 소비가 23kg 정도를 차지했습니다.

섭취하는 고기 절반이 '돼지고기'란 얘기인데요.
우리나라 국민 10명 중 3명은 일주일에 한 번은 꼭 돼지고기를 먹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농촌진흥청은 전국 20세 이상 소비자 737명을 대상으로 '돼지고기 소비실태'를 분석해 발표했습니다.
먹는 빈도 수는 '한 달 2회〜3회'라는 답이 37.3%로 가장 많았습니다. 이어 '일주일 1회'29%, '일주일 3회∼4회' 9% 순이었습니다.

이번 조사에서도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부위는 역시 삼겹살(61.3%)과 목살(32.8%)로 확인돼, 삼겹살 및 목살 편애 현상이 여전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항정살·안심·등심·앞다리 살 등 다른 부위에 대한 선호도는 10% 미만에 불과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수입육의 시장 점유율 확대에도 국내산 돼지고기에 대한 소비자들의 충성도는 아직까지 높게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수입 돼지고기보다 국내산이 맛있다는 평가가 78% 정도로 높았고,

65.4%의 소비자들이 국내산 돼지고기 가격이 오를 경우 ‘비싸도 국내산을 구입하겠다’고 응답했습니다.

구매는 주로 일반 정육점(42.6%) 소비가 많았고, 대형마트(29.7%), 농·축협 마트(18.9%)가 뒤를 이었으며, 이외 경로에서의 구매 비중은 낮은 편이었다.

한편, 이번 조사에 참여한 소비자들은 국내산 돼지고기의 맛 개선을 위해 필요한 것으로 ‘육즙’과 ‘냄새제거’를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신선도 개선요인으로는 ‘포장·유통’, ‘유통기한’을 꼽는 소비자들이 많았습니다.

또 삼겹살에 대한 높은 선호도에도 불구하고 ‘지방이 건강에 영향을 줄 것을 우려한다’는 목소리도 높았던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지방을 피하고 싶은 소비자에게는 돼지 앞다리와 뒷다리 같은 저지방 부위를 추천합니다. 이 부위는 단백질과 비타민은 풍부하고 지방함량은 적어 담백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농촌진흥청 기술지원과 서동균 농업연구사는 "돼지고기의 다양한 부위가 고루 소비돼 소비자와 농가 모두 만족할 수 있도록 간편하고 색다른 조리법을 알려 나가겠다"고 말했다.

INT 서동균 농업연구사 / 농촌진흥청 기술지원과

"돼지고기의 다양한 부위가 고루 소비돼 소비자와 농가 모두 만족할 수 있도록 간편하고 색다른 조리법을 알려 나가겠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