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권 의원 등 지역정치 변화 통한 농정개혁 도모

[한국농어촌방송=권희진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농민단체를 상대로 도시와 농촌의 상생·협력을 위한 다양한 지원을 약속했다.

▲ 박원순 서울시장은 지난 19일 경북 상주시를 방문해 농민단체 관계자들을 상대로 도시와 농촌의 상생·협력을 위한 다양한 지원을 약속해 관심을 끌었다. 사진제공=김현권 의원실

지난 19일 박 시장은 경북 상주시에 위치한 상주명실상감한우홍보타운에서 의성군 출신 김현권 민주당 국회의원과 김영태 상주시 군위군 의성군 청송군 국회의원 재선거 후보와 배석한 가운데 상주시농민회에서 주관한 농민단체와의 간담회를 갖고 서울시와 상주시의 상생협력방안을 논의한 뒤 이정백 상주시장을 만나 상생·협력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박 시장은 가락시장 분원을 상주시에 설치해 달라는 지역 농민단체의 요청에 대해 “대한민국 농업 중심조시에 가락시장 분원을 설치하는 것은 여러 가지로 효과적일 수 있다”며 “다만 서울시를 벗어나서 설치하는 것은 여러 가지 법적인 선결과제를 거쳐야 한다”고 말했다.

상주시에 가락시장 영남분원 설치하는 것은 김 후보가 오래전부터 박 시장에게 요구해 온 사안으로 이번에 긍정적인 답변을 얻음으로써 김 후보의 공약에도 힘이 실릴 것으로 보인다.

김 후보와 오래전부터 친분을 맺고 있는 박 시장은 김 후보가 출마한 이번 재선거에 지대한 관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 시장은 ▲서울시청 광장, 광화문, 청계천 광장 등에 서울농부장터 개설 ▲가락동 농수산물도매시장내 농업R&D 공간 개설, ▲서울지역 초·중등학교의 친환경 급식 식재료 공급 등 서울시 도농상생 정책 성과를 소개하며 더욱 적극적인 농촌지역과의 상생·협력을 약속했다.

박 시장은 또 "이제 정치의 패러다임이 변화해야 한다”며 “서울시와 농촌 지역과의 협력으로 농촌의 소득 향상, 청년일자리 문제를 시급히 헤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공동체 문화의 회복으로 가치 중심의 문화, 생활 속 정치를 이루겠다”고 말했다.

조원희 상주시 농민회 회장은 “지역에서 청년들의 귀농을 도울 수 있는 역량을 갖춘 농민들과 함께 지역에 청년 농업인을 양성할 수 있는 현장실습 교육을 추진하고 싶다면서 서울시에서 농업에 관심을 지닌 청년들을 상담·교육하고 소개해 주는 역할을 맡았으면 한다”고 제안했다.

이에 박 시장은 “지역과 협력해서 서울시가 기반시설 구축을 지원하면 농촌에서 농사를 짓는 것외에도 식품가공, 농산물유통, 그리고 마을을 설계하고 가꾸는 농촌마을 디자이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김만성 상주시농민회 외서면 사무장이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쌀 우선지급금 환수사태, 식량자급률 등에 대해 질의하자, 김현권 의원은 쌀값 관리 실패에 따른 과도한 변동직불금 집행과 그에 따른 농업 예산의 축소를 문제점으로 지적했다.

아울러 생산조정제를 통한 쌀값 조절, 우리 농산물 군대 급식 확대, GMO완전표시제를 통한 식량 주권 회복 등을 헤결책으로 제시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