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소비자기본권 헌법개정 촉구 결의대회’서 주장...3월~6월까지 서명운동 및 토론회 등 활동 계획

[한국농어촌방송=노하빈 기자]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이하 소협)는 오늘(15일) 10시, 세계소비자권리의 날(WCRD)을 맞이하여 세종문화회관 예인홀에서 소비자단체 관계자 등 200여명이 모인 가운데 ‘소비자기본권 헌법 개정 촉구를 위한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세계소비자 권리의 날은 1962년 3월 15일 미국 케네디 대통령이 소비자의 4대 권리 (안전할권리, 알권리, 선택할 권리, 의사를 반영할 권리)를 처음으로 천명한 것을 기념하여 전세계 각국에서 진행돼오고 있다.

한국에서는 현재 ‘헌법상 소비자기본권 보장’에 대한 헌법 개정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는 바, 이를 주제로 한국소비자연맹, 소비자시민모임, 녹색소비자연대, 한국여성소비자연합, 한국YWCA연합회 등 한국소비자단체 소속 11개 단체가 이번 캠페인에 동참했다.

이번 결의대회에서는 김자혜 소비자시민모임 회장, 전성자 한국소비자교육원장, 한국YWCA연합회 원영희 부회장 등 소비자 단체장들이 헌법에서의 소비자 기본권을 보장하라는 취지의 발언을 이어나갔다.

이어 이성환 녹색소비자연대 공동대표가 소비자 권리 헌법개정 취지문을 발표했다. 헌법상 기본권으로 ‘소비자기본권’을 명시하고, 소비자주도의 포괄적인 소비자운동을 국가가 보장해야한다는 것이 취지문의 골자다.

강정화 소협 회장은 “국회, 정부 등 각계에서 헌법 개정안을 내놓고 있는데 그 내용 중 소비자권리와 관련된 부분이 인간이 인간답게 살 수 있는 권리를 국민의 기본 권리로 인정을 해달라는 것이다”며 “경제적 지원, 발전을 위한 객체로서의 소비자권리가 아니라 주체로서의 소비자 기본 권리를 인정해 달라는 요구이다”고 말했다.

한편 소협은 소비자권리 헌법 개정을 위해 오는 3월에서 6월까지 ▲사회지도자 1,000명 서명운동, ▲헌법 개정 범국민 대 토론회, ▲홍보 활동 및 캠페인 등을 벌일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