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촌방송=권희진 기자]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재수)는 제3회 도시농업의 날 기념식을 11일 12시 국회 헌정회 인근 생생텃밭에서 개최한다고 10일 밝혔다.

도시농업이 주는 매력을 시민들에게 널리 알리고, 도시농업인 간 응집력을 모으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한 이 행사에는 정세균 국회의장을 비롯해 김재수 농식품부장관, 생생텃밭모임 참여 국회의원, 정황근 농촌진흥청장, 허식 농협중앙회 부회장, 도시농업 관련 기관·단체장, 서울시민 등 5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도시농업의 날은 2015년 도시농업단체들이 4월 11일을 ‘도시농업의 날’로 선포한데서 비롯됐다. 도시민들의 농사체험 의욕이 충만해지는 4월과 흙이 연상되는 11일(十 + 一 = 土)을 기념일로 정하자는 취지로 시작됐으며, 지난 3월 21일 도시농업법 개정·공포로 도시농업의 날이 법정기념일로 지정됐다.

올해 제3회째를 맞는 이번 기념식에서는 도시농업의 발전·확산에 크게 기여한 유공자에게 국회의장 표창과 농식품부장관 표창이 수여되고, 도시농부들이 마음을 모아 도시농업의 다원적 가치 실천을 위한 ‘도시농부 선언문’이 낭독된다.

또한 ‘국회생생텃밭 개장식’도 열린다. 국회의장을 비롯한 생생텃밭모임 참여 국회의원들이 각자의 텃밭(1인당 약 2평)에서 채소, 꽃 모종을 심는 텃밭가꾸기 행사 등이 치러진다. 아울러 지역별 텃밭개장식, 모종·씨앗·텃밭상자 나눔행사 등도 추진된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올해 4~5월을 전국적인 도시농업 실천의 달로 정하고, 관계부처·지자체·도시농업단체들과 힘을 모아 지역별 텃밭개장식, 모종·씨앗·텃밭상자 나눔 등 다양한 행사를 통해 도시농업을 도시민들의 삶 속에서 확산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