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촌방송=정양기 기자] 최근 김포에서 돼지 A형 구제역이 발생하고 감염항체(NSP항체)가 추가로 검출된 가운데, 정부는 강화지역의 우제류 가축 농장 간 이동금지를 16일까지 일주일 연장하고, 김포‧강화지역에 대한 2차 백신 접종도 20일부터 조기에 실시하기로 했다.

현재 전국에 우제류 가축 농장간 이동금지가 3.27일∼4.9까지 시행되고 있는데 김포 인접지역인 강화군은 오는 16일까지 일주일간 이동금지가 연장된 것이다.

다만, 강화군 내에서 농장 간 가축 이동은 허용하고, 사육시설 부족 등에 따른 부득이한 타 시군 이동은 가축방역관의 검사를 거쳐 제한적으로 허용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가축방역관의 임상관찰, 정밀검사에서 이상이 없는 경우에 한해 이동승인서를 발급받아서 이동할 수 있으며, 도착지 해당 시군에서는 2주간 이동금지 및 임상관찰을 매일 실시한다.

아울러, 한돈협회 주관으로 ‘김포‧강화지역 돼지농장 일제 청소 및 특별소독 캠페인’을 오늘(6일)부터 10일간(4.6∼4.15) 실시하고, 방역 취약요인을 사전에 점검할 수 있도록 민간의 방역전문가를 현장에 파견할 계획이다.

이 같은 긴급 조치는 농식품부가 5일 긴급 개최한 구제역 전문가협의회에서 전문가들이 감염항체(NSP항체) 추가 검출 원인으로 김포지역에 바이러스가 남아 있다는 판단과, 김포를 경유해야만 이동이 가능한 강화지역에 대해 이동금지가 당분간 유지되어야 한다는 건의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한편, 농식품부에서는 이번 구제역 발생지역의 차단방역 강화를 위해 소독약품 구입 등에 필요한 긴급 가축방역비 1억원을 금일 김포시에 긴급 지원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