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10일)부터 수락 가능성 높은 '스마트 호출' 시행

[한국농어촌방송=김명화 기자] 카카오모빌리티가 택시요금 외에 별도 이용료 1000원을 더 내면 택시를 더 빨리 잡을 수 있는 '스마트호출' 서비스를 선보였다. 

기존 호출이 가까운 위치에 있는 택시 기사에게 순차적으로 정보를 보냈다면, 스마트호출은 인공지능 기반 배차시스템을 활용해 이용자의 호출을 예상거리와 시간, 과거 운행 패턴, 교통 상황 등을 분석해 응답할 확률이 높은 기사를 찾아준다. 

유료화로 인해 택시기사들의 호출 '골라받기'가 극심해질 수 있다는 비판을 피하기 위한 장치도 마련했다. 

승객의 목적지를 미리 확인할 수 있었던 기존 호출 방식과 달리 스마트호출은 목적지 정보를 보여주지 않아 의도적인 승객 골라받기를 피하는 식이다. 

여기에 택시기사를 대상으로 인센티브 기능도 도입한다. 

당초 카카오모빌리티가 계획했던 스마트호출 이용료는 최대 5000원이었다. 국토부와 서울시가 제동을 걸면서 한때 2000원대 요금도 논의됐지만, 결국 1000원으로 최종 확정됐다. 정부 권고안이었던 기존 콜비 요금 기준과 같은 수준이다. 

근처에 있는 빈 택시를 강제 배차해주는 '즉시 배차' 서비스도 잠정 연기됐다. 결국 계속되는 정부와 지자체 압박에 한 발 물러선 셈이다. 

하지만, 업계에선 이번 스마트호출을 두고 전진을 위한 후퇴라는 평가를 내놨다. 국토부가 빠른 시일 내에 택시 호출 중개 사업 관련 법률을 개정할 계획을 밝힌만큼 협상의 여지는 남아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