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덕 진주교회(평안동) 담임목사

[한국농어촌방송/경남=김기덕 진주교회(평안동) 담임목사]

1. 열등감을 날려버림으로 기죽지 마십시오.

사람들은 자신의 존재에 대한 소중함이나 자존감을 쉽게 무시하거나 다른 사람과 비교하며 열등감으로 살아가는 이들이 많다. 미국의 저술가 헬리스 브릿지스는“우리는 그저 살려고 태어난 것이 아닙니다. 의미 있는 인생을 만들려고 태어난 것입니다.”라고 했다. 한번 뿐인 인생을 가치 있게 살아가는 것이 우리의 인생의 또 하나의 목적이기도 하다. 자신의 존재 이유를 쉽게 생각하는 사람은 아무런 꿈도 이루지 못한다. 미국의 풋볼코치 루 홀츠는“나는 그저 평범하게 살라고 하나님이 우리를 이 세상에 보낸 것이 아님을 믿는다.”고 했다. 지금은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다 하더라도 창조주께서 피조물 된 우리 각 자에게 사명을 주셨다는 사실을 깨닫는다면 하루 종일 꿈을 꾸며 살 수가 있다. 세계적인 영화감독 스필버그는 나는 밤에만 꿈꾸는 것이 아니라 하루 종일 꿈을 꾼다고 했다.

2. 염려를 날려버림으로 기죽지 마십시오.

많은 사람은 한계상황을 미리 설정하며 사는 경우가 많다. 아마 내 인생은 그렇게 될 것이다는 생각의 한계를 긋고 사는 이들이 많다. 장애운동가 에드 로버츠는 14살 때 소아마비를 앓은 뒤 반신불수가 되었다. 그러나 그는 염려근심을 가지고 살지 않았다. 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가진 사람을 위해 15년간 장애인의 대변인으로 사회활동을 했으며 수많은 결실을 얻었다. 자신의 약점을 남을 돕는 강점으로 만든 경우이다. 많은 사람은 자신이 처한 환경과 여건을 두고 늘 근심하며 그 약한 것만 생각하며 한계의 덫에 빠지는 경우가 허다하다. 그 한계가 크다고 여겨질수록 염려가 내 삶의 주인이 되는 것이다. 염려가 내 삶의 주인이 되면 모든 것이 불안하고 불평과 불만이 늘 내 안에 가득 차 있게 된다. 그런데 성경은 범사에 감사하라고 한다. 염려를 하지 말라고 한다. 어떻게 보면 납득이 되지 않는 말로 들릴 수 있다. 상황이 그런데 어떻게 염려하지 않고 감사하라고 할 수 있느냐 반문할 수 있겠지만 하나님을 전적으로 신뢰하는 사람은 초월적인 감사가 나오게 마련이다. 성경을 통해 감사의 제목이 눈에 들어오게 되면 그때부터 신앙생활은 진짜가 된다. 아브라함 링컨은 어릴 때 별똥별 떨어지는 것을 두려워하여 보기 싫어했다. 그때 지혜로운 한 노인이 “떨어지는 것을 보지 말고 반짝이는 아름다운 별을 보라”고 했는데 그 말을 아브라함 링컨은 평생 간직했다. 아브라함 링컨만큼 고난과 실패의 연속의 삶을 산 사람도 드물다. 그러나 매사에 기도하며 어머니가 남겨 준 성경책을 자신의 인생 나침반으로 삼고 항상 반짝이는 별들을 보는 마음으로 살았기에 모든 미국인들이 가장 존경하는 대통령이 되었던 것이다.

3. 성취의 법칙을 적용함으로 기죽지 마십시오.

과거를 지우고 미래의 주인공으로 나서야 한다. 로버트 콜리어는 <성취의 법칙>에서 “자신이 꿈꾸는 역할을 상상하고 그렇게 연기하라”고 강조했다. 앞으로 이루어질 일들에 대한 꿈을 가지고 그것을 하나 씩 전진해보아야 한다. 더디더라도 한 발자국 씩 가다보면 자신의 가능성을 키우게 된다. 무엇보다 다른 이들과 비교하는 비교의식을 버리는 것이 중요하다. 항상 내 안에 있는 잠재력은 남다르다는 인식을 가지고 당당하게 살아야 한다. 자신의 가능성을 축복해야 한다. 전 축구 대표 팀의 히어로 차두리 선수는 탁월한 축구선수였던 아버지 차범근에 대해 열등의식을 가졌다. 그러나 자신의 존재감을 자신만의 스타일에서 창조했다. 자신의 가능성을 자신의 색깔로 채워나갔던 것이다. 스티븐 코비는 “과거가 아닌 상상을 실현하며 살라”고 했다. 이제 나만의 성취의 세상을 만들어 가는 것이 중요하다.

4. 믿음으로 승리하고 기죽지 마십시오.

긍정적인 믿음은 매사에 감사와 기쁨이 넘치는 승리를 취할 수 있다. 알렉산더 플레밍은 열악한 환경 때문에 현미경을 통해 곰팡이 포자를 발견했다. 그것으로 페니실린을 발견했다. 시도(Try)는 단지 시도일 뿐이다. 한다(Doing)는 믿음이라야 홍해 바다를 가를 수 있다. 진실한 기독교인들은 맹목적인 믿음이 아니라 철저히 성경적인 믿음을 통하여 담대하게 세상을 살아간다. 악한 것에 절대 기죽지 않고 악에게 승리하는 비결을 가지고 있는 자가 그리스도인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