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진석 aT 식품수출이사 “전통식품 ‘한 끼의 품격’을 즐기는 장이 되기를 기대”

[한국농어촌방송=김미숙 기자]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영록)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여인홍)는 국내 최대 식품 전시회인 ‘코엑스 푸드위크 2017’에 참여해 전통식품 홍보관을 운영하고 있다.

aT 전통식품 홍보관은 ‘한 끼의 품격, 전통식품으로 나의 품격을 더하다’라는 주제로 운영되고 있다. (사진=aT)

10월 25일부터 28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는 코엑스 푸드위크는 올해로 12회를 맞는 식품 박람회이다. 올해는 ‘나를 위한 me食’을 콘셉트로 전 세계 40여 국가에서 총 900여 회사가 참가해 최근의 식음료 트렌드를 소개하고 있다.

aT 전통식품 홍보관은 ‘한 끼의 품격, 전통식품으로 나의 품격을 더하다’라는 주제로 운영되고 있으며, 오랫동안 한국인의 밥상을 책임져온 우리나라 전통식품의 맛과 효능 등 우수성을 조명하고 현대인의 소비 트렌드에 어울리는 레시피를 소개하며 전통식품의 발전상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별미식품, 태화식품, 야생초김치, 태백김치, 수라당, 담양한과 등 6개 식품기업이 참가해 소고기볶음고추장, 저온숙성 된장, 저염 김치, 가정식 오이피클, 엿강정 명인의 영양바 등으로 국내외 바이어와 구매·상담 등 교류에도 나서고 있다.

주요 전시 콘텐츠로는 먼저 먹기 편하고 건강에도 좋은 전통 디저트 및 전통 차·음료 등 전통식품을 비롯하여, 바쁜 직장인이나 혼밥족들이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뉴 트렌드 제품, 발효종균을 접목한 신개념 제품이 있으며, 인기 품목별 효능이나 우수성, 품질인증제도·식품명인제도와 같은 전통식품 관련 정책들이 소개되고 있다.

행사 기간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식품명인 체험행사로 유정임 명인의 가을맞이 김치체험, 박순애 명인의 엿강정 만들기, 유영군 명인의 창평쌀엿 만들기, 오희숙 명인의 전통부각 만들기 등이 펼쳐지고 있다.

이 밖에도 앙금 플라워 만들기 체험, 푸드스타일리스트와 함께 하는 전통병과 플레이팅, 증편 카나페·된장쿠키·김치젤리 등 전통식품을 응용한 시식 체험, 청귤 에이드·오미자 감식초 에이드 등 전통음료 시음 체험 등 ‘스스로를 위한 식사’를 추구하는 젊은 층들이 전통 디저트의 즐거움을 체험할 수 있는 다채로운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아울러 aT에서는 한국적 가치와 해외 시장성을 갖춘 전통식품의 발굴과 마케팅 지원을 통하여 브랜드 상품 육성이 되도록 하는 ‘우수 문화상품’에 선정된 11개 사의 제품을 전시하고 홍보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백진석 aT 식품수출이사는 “이번 전통식품 홍보관에서 현대인들에게 새로운 모습으로 다가가는 전통식품의 우수성과 다양한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며 “많은 관람객들이 다양한 부대행사와 먹거리에 참여하여 전통식품 ‘한 끼의 품격’을 즐기는 장이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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