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촌방송/경남] 경남도와 도교육청이 교육협치의 새 모델을 만들어 주목받고 있다. 경남도가 기존의 도청 직제에 있는 교육정책과를 ‘통합교육추진단’으로 이름을 바꾸고, 그에 걸맞게 조직도 확대한 것이다. 지난해 민선 7기 출범 이후 경남도와 도교육청, 대학까지 참여해 지속적인 협의 끝에 도출해낸 결과물로 지난 1일 공식적으로 발족했다. 큰 기대 속에 출범한 만큼 목적대로 역할을 하길 기대한다.

통합교육추진단의 조직구성과 업무내용을 들여다보면 더욱 그러하다. 신설된 아이돌봄담당은 학교와 지역사회의 돌봄기능을 유기적으로 연계시키고, 나아가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통합까지 추진할 것이며, 대학협력담당과 평생교육담당은 갈수록 심화되는 지방대학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도내 대학 전문가들이 함께 지방대학의 운영방향과 평생교육 활성화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 하니 당연하다.

기존에 양 기관의 협의 기능이 없었던 아니다. 양 기관의 부서가 참여한 교육행정협의회라는 기구가 있었다. 하지만 교육행정협의회라는 형식의 운영만으로는 교육행정 통합에 한계를 느껴 지역교육문제를 해결하고 교육혁신을 실천하고자 통합교육추진단 설립을 결정했다는 것이 양측의 설명이다. 지난 시절 무상급식 존폐문제로 심각한 갈등을 노정한 전례로 볼 때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

다만 사족처럼 지적하고자 하는 것은 일방적인, 나아가 독단적인 정책결정과 집행이 있어서는 안된다는 점이다. 지금 우리사회가 분열되어 반목하고 갈등하는 악폐가 우리 경남의 교육문제에는 스며들지 않길 바라는 것이다. 지난 2015년 무상급식 존폐여부로 쫙 갈라졌던 아픈 기억을 되풀이해선 안된다. 그렇게 될 때 전국 최초로 시도되는 지방자치와 교육자치의 협업이 성공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