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식품클러스터지원센터...국가표준식품성분 DB 구축 공동연구
상태바
국가식품클러스터지원센터...국가표준식품성분 DB 구축 공동연구
  • 하태웅 기자
  • 승인 2019.12.26 1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진흥청과 국가표준식품성분 DB 구축 및 활용 공동연구에 참여
연간 400건의 식품 중 무기질 및 아미노산 분석 추진

[한국농어촌방송/전북=하태웅 기자] 국가식품클러스터지원센터(이사장 윤태진, 이하‘지원센터’)가 2022년까지 4년간 농촌진흥청과 ‘국민식생활 밀착형 국가표준 식품성분 DB(database) 활용’ 공동연구에 참여한다.

국가클러스터지원센터(사진=지원센터)

 

이번 공동연구는 국내 농식품자원 소비트렌드를 반영하여 영양성분 분석 데이터 자급률 향상시키고 국가표준 식품성분 DB활용도를 증진하는 것이 목적이다.

총 14개(국립농업과학원, 농업기술원, 대학, 출연연구원, 기업 등)의 산학연관이 컨소시엄으로 참여하며 식품영양성분과 미량성분에 대한 DB를 만들어 기존의 노후된 데이터를 교체할 예정이다.

지원센터는 식품 중 무기질 10여종과 아미노산 18종의 함량에 대해 연간 400건의 분석을 담당할 예정이다.

2018년부터 영국 환경식품농림부가 주관하는 식품분석능력관리 프로그램(FAPAS, Food Analysis Performance Assessment Scheme)에 참여하고 있는 지원센터는 식품 중 미량원소, 중금속 및 영양성분에 대해 우수한 평가를 받아 분석 기술력의 신뢰성을 인정받은 바 있다.

이번 결과는 국가표준식품 DB구축 자료로 우리나라 국민의 식생활 패턴분석, 섭취영양분 및 에너지 계산 등 국민의 건강에 관한 정보를 얻는데 유용하게 활용될 예정이다.

한편, 국가표준식품성분표는 5년주기로 개정되었으나 변화하는 식품소비를 반영하는 영양성분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기 위해 데이터 공개 주기를 5년에서 1년으로 단축했다. 2019년에 ‘국가표준식품성분 DB 9.1’을 공개한 바 있다.

▶ 사진이나 영상의 불법촬영유포, 이를 빌미로 한 협박, 사이버 공간에서의 성적 괴롭힘 등으로 어려움을 겪을 때, 여성긴급전화 1366, 디지털성범죄피해자지원센터(02-735-8994)에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뉴스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