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한옥 건축시 공사비 지원....신축시 시·군 조례에 따라 최대 1,5억 까지
상태바
경기도, 한옥 건축시 공사비 지원....신축시 시·군 조례에 따라 최대 1,5억 까지
  • 박정아 기자
  • 승인 2020.01.23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경기도와 시·군이 함께 한옥 건축, 리모델링 또는 보수 공사시 보조금 지원
○ 신축시 시·군 조례에 따라 2,000만 원에서 최대 1억 5,000만 원까지 지원
○ 희망자는 사업 대상지 시·군 한옥담당부서에 신청서와 구비서류 제출
김포아트빌리지(해당 사진은 본 사업 내용과 무관합니다)(사진=경기도)
김포아트빌리지(해당 사진은 본 사업 내용과 무관합니다)(사진=경기도)

[한국농어촌방송 = 박정아 기자] 경기도는 우리 전통 건축문화인 한옥을 널리 알리고 보급하기 위해 올해부터 한옥건축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고 23일 밝혔다.

지원은 각 시·군 조례에서 정한 금액의 30%를 도비로 지원하며, 도는 지원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지난 2018년 11월 ‘경기도 한옥 등 건축자산 보존과 진흥에 관한 조례’를 제정·공포했다.

지원을 원하는 도민은 한옥을 짓고자 하는 대상지 시·군 한옥담당부서로 신청하면 해당 시·군 자체 규정에 따라 시·군 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지원 대상자와 금액이 결정된다.

올해는 수원, 김포, 광주 등 예산이 수립 된 지역에 총 1억 원의 예산을 지원할 계획이며, 그 외 시·군에서도 예산이 수립되면 지원이 가능하다. 신청자가 많을 경우 고른 분배를 위해 사업량은 일부 변경·조정될 수 있다.

도 관계자는 “한옥만의 아름다운 멋과 품격으로 한옥에 대한 관심과 거주의향이 증가하고 있지만 일반 주택에 비해 비싼 건축비와 유지관리비로 한옥 확산에 한계가 있었다”며 “이번 사업이 한옥의 보급 촉진을 위한 마중물 역할이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 사진이나 영상의 불법촬영유포, 이를 빌미로 한 협박, 사이버 공간에서의 성적 괴롭힘 등으로 어려움을 겪을 때, 여성긴급전화 1366, 디지털성범죄피해자지원센터(02-735-8994)에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뉴스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