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와 교육 정보 교류협력 MOU체결… 한러 공동비전 특강도

[한국농어촌방송=정양기 기자] 러시아를 방문 중인 우윤근 국회 사무총장은 19일 상트페테르부르그 국립대학을 방문하여 대학 측으로부터 자랑스러운 동문 메달을 받고 동문회에 정식 가입했다.

▲ 러시아를 방문 중인 우윤근 국회사무총장이 19일 오전10시(현지시각) 상트페테르부르그 국립대학에서 이 대학 크로파쵸프 총장으로부터 ‘자랑스런 동문메달(배지)’을 받은 뒤 악수하고 있다. 크로파쵸프 총장은 우 사무총장이 이 대학의 초빙교수로 활동할 수 있는 약정서도 전달했다. 우 사무총장과 크로파쵸프 총장은 이날 두 기관간 교류협력을 강화하는 내용을 담은 MOU를 맺었다. 우 총장은 자랑스런 동문메달을 받은 뒤 이 대학 재학생을 대상으로 ‘유라시아시대 한러의 협력과 공동비전’을 주제로 특강을 했다.<사진제공=국회 사무처>

우 총장은 지난 2006년 상트페테르부르그 국립대학 대학원에서 국제정치학 석사학위를 취득했었다.

우 사무총장은 이날 상트페테르부르그 국립대학측의 요청에 따라 재학생을 대상으로 ‘유라시아시대 한러의 협력과 공동비전’이라는 주제로 특별 강연을 했다.

이날 대학에서 강연을 한 우 총장은 강연무대에 선 한국인으로는 반기문 UN 사무총장에 이어 두 번째다.

우 사무총장은 특강에서 북극항로, 실크로드 익스프레스를 통한 물류, 에너지 네트워크 구축의 필요성과 북핵문제 해결을 위한 양국 간의 협력 등의 중요성에 대해서 강조했다.

또한 우 총장은 크로파쵸프 총장과 면담을 가진 후 양 기관 간에 상호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전문성 개발 사업과 직원교류, 국제회의 공동 개최 등을 내용으로 한 MOU를 체결했다.

한편 러시아 대학총장협의회 이사인 크로파쵸프 총장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상트페테르부르그 국립대학 동문이자 절친한 사이로, 이 나라의 정계 교육계에서 실력자로 통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