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농촌 인력난 선제적 대응

[소비자TV·한국농어촌방송/무안=이명준 기자] 전국 최대 양파·마늘 주산지인 무안군이 수확기가 다가옴에 따라 농번기 일손부족 해소를 위한 종합대책을 실시한다.

무안 양파밭 전경 (제공=무안군청)
무안 양파밭 전경 (제공=무안군청)

 

군은 30일 인력 수급대책 마련 TF팀을 구성하고 민·관이 함께 협력해 실천과제를 발굴한 후 4월부터 대책을 본격적으로 실시할 방침이다.

올해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외국인 근로자의 입·출국이 어렵고, 고령 농업인이 대다수인 상황에서 작년과 같은 농번기 일손부족 현상이 되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작년에 무안농협 1곳이었던 농촌인력중개센터를 일로농협을 추가해 2곳으로 확대했으며, 행정기관과 농협에 농촌일손돕기 지원 상황실과 창구를 운영하고 일손돕기 자원봉사자를 모집해 고령농 등 일손이 부족한 영세농가에 배치할 예정이다.

또한 불법체류 근로자를 고용한 인력업체의 과도한 인건비 폭리를 예방하기 위해 행정지도 감독을 강화하는 등 사후관리 대책도 마련할 계획이다.

김산 군수는 “일손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농가들을 위한 봉사활동에 적극 동참해 주시기 바란다”며“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보다 근본적인 인력수급대책과 코로나19 예방대책을 마련해 농가들의 시름을 덜어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에는 개인과 단체 등 자원봉사자 211명이 소규모농가의 양파·마늘 수확에 큰 도움을 준 바 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