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 막대한 경제적 피해”
“국민 안전 위협받는 일에 타협 않을 것”

(사진=우원식 의원)
우 후보는 이날 서울 중구 일본대사관 앞 농성장을 방문해 농성 중인 청년들을 격려하고 있다.(사진=우원식 의원)

[소비자TV·한국농어촌방송=이수준 기자]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가 26일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해양 방출을 반대하며 농성에 나선 청년들과 만나 “우리 국민의 안전이 위협받는 일에 절대 타협하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우 후보는 이날 서울 중구 일본대사관 앞 농성장을 방문해 농성 중인 청년들을 격려했다. 이 자리에서 우 후보는 “국회에서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해양 방출 결정 규탄 및 철회 촉구 결의안’에 101명의 국회의원이 참여했다. 앞으로도 국회가 할 일을 더 찾아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우 후보는 이어 “일본의 이번 결정은 원전사고로 발생한 원전 오염수를 고의로 배출한 최초의 범죄행위”라며 “특히 한번 방출되면 오염제거를 할 수 없다는 점에서 중대한 범죄행위”라고 지적했다.

우 후보는 또 “정부 차원에서는 일본 정부의 해양환경 보호 보전 의무와 환경영향평가 의무를 준수하지 않은 명백한 국제법 위반에 대해 법적 조치할 것”이라며 “국제법상 잠정조치와 별도로 정식 제소로 해양법협약 위반 책임도 물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날 농성장 방문에는 최배근 건국대학교 경제학과 교수가 동행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