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도시가스 미공급지역 주민지원에 전라북도의 적극 행정 주문
도민의 보편적인 생활 유지를 위한 에너지 주거복지는 필요불가결

(사진=전북도의회 두세훈 의원)
(사진=전북도의회 두세훈 의원)

[소비자TV·한국농어촌방송/전북=이수준 기자] 전북도의회 농산업경제위원회 두세훈의원(완주2ㆍ더불어민주당)은 26일 제 380회 임시회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도내 전기 등 에너지 미공급지역 주민의 에너지 주거복지 지원을 위해 전라북도에 적극행정을 주문했다.

두세훈의원은 “1887년 경복궁 내 건천궁에 시등을 시작으로 올해로 한국에 전기가 공급된지 134년 되었고 한국이 독자 개발한 중형위성을 발사하는 초 인류시대에 도내에 에너지 미공급지역이 존재한다며” 지원을 촉구했다.

실재 도내 전기 미공급지역은 완주군의 운문골과 밤목마을, 진안군의 하가막·와룡·양지마을 등이며 이 중 몇 가구는 자가발전설비인 태양광 조차 설치가 되지 않은 곳도 존재한다.

또 전라북도 도시가스 보급률은 전국 평균인 84.9%에 약10% 밑도는 73%이고 이는 광역도 평균인 75%에도 미치는 못하는 수치이며 심지어 진안군이나 임실군의 도시가스 보급률은 약 15%에 머물고 있다.

두 의원은“무(無)경제성으로 에너지 미 공급지역을 방치한다면 평등권과 공공재의 비배제성 원리에도 어긋난다.”면서“국가가 국민의 적정온도를 책임지지 못하면 질병률이 높아지고 의료비 증가로 이어진다는 영국의 지속가능한 에너지센터의 보고도 있다”며 지원을 강조했다.

이에 두 의원은 “에너지 미 공급지역에 대하여는 도민이 냉장고, TV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가전제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태양광발전기 및 가솔린 자가 발전기를 설치를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도시가스 미 공급지역은 전기를 사용하여 난방·온수가 충분히 공급될 수 있도록 탄소보일러 활용 및 태양광발전기 설치지원과 전기료가 상대적으로 저렴한 심야전기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두세훈 의원은 “전라북도가 인간의 삶에 에너지는 선택재가 아닌 필수재라는 것을 인식하면서 주거에너지복지 사각시대에서 힘겨운 날들을 버티고 있는 도민을 위해 노력해 달라”며 적극행정을 재차 촉구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