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실가스·미세먼지 저감 및 친환경 미래차 대중화 기대
총 65억원 편성, 수소자동차 180대 보급
구매 대수 무제한, 보조금 1대당 3천650만원 지원

친환경 수소차 지원 확대(사진=익산시)
친환경 수소차 지원 확대(사진=익산시)

[소비자TV·한국농어촌방송익산=조진웅 기자] 익산시가 온실가스·미세먼지 저감과 친환경 차량의 대중화를 위해 수소자동차를 확대 지원한다.

시는 친환경 수소자동차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 올해 65억원을 편성해 총 180대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특히 개인당 구매 대수 제한을 없애는 등 지원 문턱을 낮췄다.

기존에는 수소자동차 구매 보급기준 가운데 구매 대수를 개인당 1대, 법인·단체당 2대로 제한했지만 이번 사업으로 예산 소진 시까지 무제한으로 지원된다. 보조금 지원은 1대당 3천650만원이다.

지원대상은 공고일 이전 지역에 30일 이상 연속 주소를 둔 만 18세 이상의 개인이나 법인·단체다.

수소차 지원 관련 재공고·지원은 오는 5월 3일부터 진행될 예정이며 친환경 수소차 구매를 원하는 시민은 제조·판매사를 방문한 후 구매계약을 체결하고 신청서와 증빙서류 등을 제출하면 된다.

이밖에도 시는 12억원을 투입해 관용차로 활용할 친환경자동차로 17대를 구매할 예정이다.

수소차 보급 확대를 위해 석암동 지역에 ‘수소충전소’를 건립하고 있으며 오는 6월 말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다양한 미세먼지 저감정책 추진으로 지난 2015년 대비 초미세먼지 농도가 42% 감소하는 성과를 보이며 지역의 대기질이 날로 쾌적해지고 있다”며 “친환경 미래자동차 수소차 구매조건을 완화하는만큼 시민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