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도 해양수산과학기술 개발 우수성과 사례집 발간

[한국농어촌방송] 김수인 기자 =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5월 11일(화) 지난해 해양수산 분야의 우수한 연구개발 성과를 담은 ‘2020년도 해양수산 과학기술 개발 우수성과 사례집’을 발간하고 온라인으로도 공개한다고 밝혔다.

해양수산부는 해양수산 발전을 이끌어 온 기술성과를 국민에게 소개하고, 연구자의 자긍심을 고취시키기 위해 2010년부터 매년 우수성과 사례집을 발간해 왔다.

2020 해양수산과학기술 우수성과 사례집 표지 (사진=해양수산부)
2020 해양수산과학기술 우수성과 사례집 표지 (사진=해양수산부)

올해 사례집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선정한 국가연구개발사업 우수성과 100선에 포함된 사례(8건)와 △국가연구개발사업 성과평가 ‘우수’ 등급 사례(4건) △해양수산과학기술대상에 선정된 우수 연구자 및 연구기관 사례(6건) △연구성과 활용 우수사례(4건) △국내 기술이전, 산업계 활용 사례(3건) 등 총 25건의 기술개발 및 기업이전 실적과 연구자의 실제 인터뷰, 현장사진 등을 수록하였다.

아래는 올해 사례집에 실린 대표적인 주요 성과 3가지로, 2020년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선정한 국가연구개발사업 우수성과 100선에 선정된 사례들이다.

① 슈퍼왕전복 종자 개발

바다의 산삼이라 불리는 전복은 고수온으로 인한 대량 폐사 등의 문제가 있어, 이를 해결하기 위해 생존율과 성장률을 높이는 연구가 진행되었다. 목포대학교 연구진은 2017년과 2020년에 각각 특성이 다른 왕전복, 둥근전복, 북방전복을 교잡*하여 기존 전복보다 17% 빠른 성장률과 높은 생존율, 더 커진 몸체를 가진 ‘슈퍼왕전복 종자 1·2호’를 개발하는 데 성공하였다.

* 유전적 조성이 다른 개체 간의 교배

먼저 개발되어 분양된 슈퍼왕전복 1호는 2017년 일본 수출을 시작으로 2018년부터 중국에 수출하고 있으며, 슈퍼왕전복 2호의 경우 지난해 63개 업체에 수정란 총 60억 개체를 분양하였다. 슈퍼왕전복 1·2호는 현재까지 총 19억 원의 국내 판매실적과 478만 달러의 수출 실적을 기록한 바 있다.

슈퍼왕전복 종자 (사진=해양수산부)
슈퍼왕전복 종자 (사진=해양수산부)

② 초고속 3차원 컨테이너 검색기 개발

항만 내 컨테이너 검색은 전체 컨테이너의 약 1.8%만 선별하여 이뤄지기 때문에 정확성과 빠른 처리속도가 중요함에 따라,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연구진은 2019년에 3차원 투시기술로 내부 화물을 한 번에 확인하고 검색시간도 5배 빠른 ‘초고속 3차원 컨테이너 검색기’를 개발하였다.

초고속 검색기는 2019년에 45억 원 규모의 기술료를 받고 민간기업에 이전되었다. 전문가들은 2022년부터 발효되는 미국의 수출화물 검색규제 강화에 따라 국내에 33개의 컨테이너 검색기가 추가로 도입되어야 할 것으로 보고 있는데, 수입 컨테이너 검색기 1대가 100억 원에 달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3,300억 원의 수입대체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되며, 관련 국가에 우리 기술을 수출할 수도 있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③ 선박용 부력보조 시스템 개발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연구진은 선박사고가 발생했을 때 선내에 있는 부력보조제를 팽창시켜 침몰을 막거나 지연시키기 위해 2019년에 3차원 레이저 스캐너를 활용하여 선박 내 각 공간에 맞는 국산 ‘선박용 부력보조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국내 시스템은 기존 선박의 소화주관을 가스 공급 통로로 활용하기 때문에, 별도의 가스 공급관이 필요한 유럽 등 선진국의 기술 대비 설치비용을 90% 이상 절감할 수 있다.

이 부력보조 시스템 기술은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2019년 국제 표준으로 채택되었고, 미국과 일본, EU(영국, 덴마크) 등 해외에서의 특허 출원도 완료하였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는 2020년 국내 6개 중소기업에 무상으로 기술을 이전하여 국내 상용화 기반을 마련하였다.

2020년 해양수산과학기술 우수성과 사례집은 해양 관련 공공기관, 해양과학기술 관련 학회, 대학교, 소속기관 및 산하기관 등에 배포될 예정이며,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파일형태로 누구나 자유롭게 내려 받아 볼 수 있다.

김인경 해양수산부 해양수산과학기술정책과장은 “이번 사례집 발간을 통해 해양수산 분야의 우수한 연구성과에 대한 기업 및 투자기관의 관심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앞으로도 해양수산 분야에서의 연구개발 사업에 대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