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 버스개혁 대책위, 일부 업체 인건비 착복 주장하며
진주시·시의회에 부당수익 환수, 관련 조례 제정 등 촉구
시 “인건비 착복 노동부 소관…지원금, 경영평가로 관리”

진주시 시내버스 개혁 범시민대책위원회가 25일 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관내 시내버스 업체인 부일·부산교통의 인건비 착복과 진주시·시의회의 직무유기를 주장하며 이를 시민에게 알리는 시민운동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진주시 시내버스 개혁 범시민대책위원회가 25일 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관내 시내버스 업체인 부일·부산교통의 인건비 착복과 진주시·시의회의 직무유기를 주장하며 이를 시민에게 알리는 시민운동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한국농어촌방송/경남=강정태 기자] 진주지역 시민단체가 관내 시내버스 업체인 부일·부산교통의 인건비 착복과 진주시·시의회의 직무유기를 주장하며 이를 시민에게 알리는 시민운동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진주시 시내버스 개혁 범시민대책위원회는 25일 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진주시로부터 운전직 인건비로 받은 돈을 제대로 주지 않고 몇 해째 수익금으로 착복하고 있는 부산·부일교통과, 업체 편을 들면서 비도덕적이고 무책임한 행정을 펼치는 진주시를 시민에게 알리는 운동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진주시 2018년과 2019년 시내버스 회계·경영 평가 용역에 의하면, 부일교통은 진주시 지원금으로 2년6개월간 27억여 원을 남겼는데, 이는 운전직 인건비를 책정금액에 76%만 주었기 때문이고 다른 업체보다 연봉 1000만원이 적은 금액”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에 반해 임원 인건비는 책정금액의 234%를 지급했다”며 “부산교통 역시 부일교통과 동일하게 지급되고 있으나 재무상태표가 부산교통의 다른 사업, 시외버스, 통영 시내버스와 분리돼 있지 않아 정확한 수익금은 알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에 대책위는 부일교통은 표준운송원가대로 인건비를 지급하고 진주시와 의회에 조례를 만들어 시내버스 재정지원금을 관리감독하라고 요구했지만, 시는 경영효율화 노력의 결과라고 하고, 의회는 행정감시와 조례 제정 등 아무런 일을 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이제 우리는 부산·부일교통 사업주의 인건비 착복과 시와 의회의 직무유기를 시민들에게 알리는 운동을 시작할 것”이라며 “그래도 우리의 대표들이 답하지 않으면 시민들이 직접 나서 조례를 만드는 운동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들은 △부일교통과 부산교통은 운전직 인건비를 표준운송원가대로 지급할 것 △진주시는 버스업체의 부당수익을 환수 △진주시와 진주시의회는 시내버스 재정지원금 관리감독 조례 제정 등을 요구했다.

한편 표준운송원가제는 진주시가 지난 2017년 시내버스 차량 1대에 1일 운영하는 적정운송원가 총액을 정하고 이에 못 미치면 나머지 금액을 시가 지원해주는 제도이다.

지난 14일 류재수 진주시의원은 진주시의회 본회의 시정질문에 나서 조규일 진주시장에게 대책위가 이날 제기한 주장과 관련한 질문을 한 바 있다.

이에 조규일 진주시장은 “인건비 착복은 고용노동부 소관 업무”라면서 “시는 조례에 따라 재정지원금이 잘 운영될 수 있도록 경영관리평가로 인해 관리하고 있으며, 차등 지원을 통해 경영효율화와 서비스 향상을 유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강정태 기자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