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타버린 화재현장에서 화재원인을 밝혀라
1위 군산소방서, 2위 완주소방서, 3위 고창소방서 차지해

[한국농어촌방송/전북=하태웅 기자] 전라북도 소방본부(본부장 김승룡)는 25일 군산의 한 철거 예정 건물에서 화재조사관의 화재감식 능력을 겨루는 2021년 전라북도 화재감식 경연대회를 개최했다.

화재감식 경연대회(사진=전북소방)
화재감식 경연대회(사진=전북소방)

 

이번 대회는 도내 13개 소방서에서 선발된 화재조사관 26명이 참가해 화재조사관들이 화재 패턴 분석 등을 통해 발화지점 및 화재원인을 밝히고 화재피해를 산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으며, 1위는 군산소방서, 2위에 완주소방서, 3위는 고창소방서가 차지했다.
화재감식 경연대회는 화재조사관의 화재패턴의 이해 및 감식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작년에 처음 개최되었고 올해 두 번째로, 철거 예정인 철근콘크리트조 건물 2층의 1개의 실에 약 48㎡의 세트장을 설치하고 세트장에 실제 불을 지른 뒤 진압대원이 화재를 진압한 후 대회에 출전한 화재조사관들이 화재감식을 하고 그 원인 조사의 정확성 등을 겨뤘다.  올해 대회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참석인원을 최소화하고, 경기장 사전 소독을 비롯해 발열체크, 손 소독, 마스크착용 등 코로나19 예방에도 철저히 했다.
김승룡 소방본부장은 “화재조사 결과는 선제적 화재예방을 위한 대책 수립에 중요한 자료가 된다”라며 “직무능력 향상에 꾸준히 노력해 앞으로도 명확한 화재 원인 규명에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