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의회 소속 9개 시장·군수 공동 기자회견…“동서화합 상징지역에 건립해야”

남해안남중권발전협의회 소속 진주시, 하동군, 여수시 등 3개 시군 시장·군수가 2일 하동군청 소회의실에서 ‘이건희 미술관 남해안남중권 유치와 수도권 건립 반대’를 호소하는 공동 기자회견을 가졌다.
남해안남중권발전협의회 소속 진주시, 하동군, 여수시 등 3개 시군 시장·군수가 2일 하동군청 소회의실에서 ‘이건희 미술관 남해안남중권 유치와 수도권 건립 반대’를 호소하는 공동 기자회견을 가졌다.

[한국농어촌방송/경남=강정태 기자] 남해안남중권발전협의회(회장 윤상기 하동군수)가 이건희 컬렉션 미술관의 남해안남중권 지역 유치를 위해 발벗고 나섰다.

남해안남중권발전협의회 소속 진주시, 하동군, 여수시 등 3개 시군 시장·군수는 2일 하동군청 소회의실에서 ‘이건희 미술관 남해안남중권 유치와 수도권 건립 반대’를 호소하는 공동 기자회견을 가졌다.

남해안남중권발전협의회는 수도권과 대칭축에 있는 남해안을 집중 발전시킴으로써 수도권에 쏠려있는 불균형을 해소하고 상생발전을 도모하고자 지난 2011년 진주·사천·남해·하동 등 경남 4개 시·군과 여수·순천·광양·고흥·보성 등 전남 5개 시·군 등 9개 시·군으로 구성됐다.

이날 협의회는 최근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의 고 이건희 삼성 회장이 기증한 미술품(이하 이건희 컬렉션)을 전시할 미술관의 수도권 설치 시사 발언 이후 공동 대응하기로 뜻을 모았다. 앞서 황 장관은 최근 기자간담회, 언론 인터뷰를 통해 이건희 미술관 수도권 건립 취지의 발언을 한 바 있다.

윤상기 회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현재 대한민국은 모든 것이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에 집중돼 있고 수도권과 거리가 아주 먼 남해안남중권 지역은 낙후돼 문화적으로 지역민들은 소외돼 있다”고 전제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지방의 문화 황폐화를 방치하는 것은 지방의 생명력을 잃게 하는 요인이므로 공동체 발전을 위해 노력해 오고 있는 남해안남중권 지역에 이건희 미술관을 건립해야 한다”고 정부에 강력히 요구했다.

조규일 진주시장도 “문화 분권과 문화민주주의 실현을 위해 이건희 미술관은 반드시 남해안남중권 지역에 유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권오봉 여수시장은 “정부는 수도권과 지방이 상생할 수 있는 모처럼의 기회에 기증자의 숭고한 뜻을 존중해 동서화합의 상징지역인 남해안남중권 지역에 건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시장·군수들은 “이건희 회장의 철학, 삼성의 도전 정신, 현 정부의 국정 철학에 합치되는 남해안남중권 지역이 ‘이건희 미술관’ 최적지”라고 한목소리를 냈다.

한편, 남해안남중권발전협의회는 동서화합과 국가균형발전 그리고 문화소외지역인 남해안남중권 주민들의 문화향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수려한 관광자원과 청정 자연환경이 어우러진 남해안남중권에 이건희 미술관이 유치돼야 한다는 내용의 공동 성명서를 발표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