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월 공급물량 21만 톤, 이번 공급 8만 톤을 포함하여 총 29만톤 시장 공급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 장관 김현수)는 쌀 수급 안정을 위해 1~4월 정부양곡 21만톤 공급에 이어 6월 중 8만톤을 시장에 추가 공급한다.

시장의 신곡 수요 등을 감안한 이번 공급은 8만 톤 중 5만 톤은 `20년산,   3만톤은 ‘19년산을 공급한다.
이번 조치는 작년 쌀 생산량 감소에 따라 37만톤 범위 내에서 정부양곡을 공급하기로 기 발표한 `21년 쌀 수급안정 대책(`20.11.25일, `21.1.6일 보도자료 참조)의 일환이다.
이에 따라 농식품부는 이번 정부양곡 8만 톤을 업체별 원료곡 부족 상황에 따라 공급함으로써 단경기 시장안정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우선, 공매 대상은 도정업 신고업자(매출액 10억원 미만 업체 제외)이며, 매출 규모에 따라 2개 그룹으로 구분(연간 5천톤 이상, 5천톤 미만)하고 `20년산·`19년산에 대해 각각 응찰 한도를 부여하였다. 
또한, `20년산에 대해서는 재고가 부족한 업체가 원료곡을 먼저 낙찰받을 수 있도록 우선순위를 부여하였다. 
선순위 업체가 응찰물량을 먼저 낙찰받고, 후순위 업체 응찰물량에 잔여물량을 공급하는 방식이되,  `19년산은 별도 우선순위 없이 업체별 응찰 한도 범위내에서 공급하되, 공매 잔여 물량이 발생할 경우 입찰일 이전 거래계약 체결이 완료된 업체는 한도 이상 추가 공급받을 수 있다.

이번 공급 물량은 6월 24일 입찰하여 6월 28일부터 산지유통업체에 인도하며,  공매 업체 등록·입찰 등 절차는 ‘농협 조곡공매시스템(http://rice.nonghyup.com)’으로 진행
한다.  아울러, 건전한 시장 질서 유지를 위해 벼 상태 판매를 금지하고 2개월 이내에 쌀(또는 현미)로 판매하도록 하였고, 신구곡 혼합 유통 단속도 지속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이번 8만 톤 추가 공급으로 당초 공급 예정 물량(37만톤 범위 내) 중 29만톤을 시장에 공급하게 되는 것이며, 계획 대비 잔여 물량(8만톤 범위 내)은 향후 시장 동향을 보아가며 공급을 검토할 계획이다.

생육중인 벼
생육중인 벼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