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의원 대표단, 조세이아 보렝케 바이니마라마 피지 총리 양자면담

[한국농어촌방송=김수인 기자] 피지 난디에서 개최되고 있는 제25차 아시아태평양의회포럼(Asia Pacific Parliamentary Forum)에 참석한 정세균 의장은 16일 일본 의원 대표단과 피지 총리를 만나 양자 회담을 가졌다.

먼저, 정 의장은 나카소네 히로부미 참의원 등 일본 의원 대표단과의 양자 면담에서 한일간 현안문제를 논의하고, 양국 의회지도자간의 협력외교를 강조했다.

▲ 제25차 아시아태평양의회포럼(Asia Pacific Parliamentary Forum)에 참석한 정세균 의장은 16일 일본 의원 대표단과 피지 총리를 만나 양자 회담을 가졌다. 사진=국회


정 의장은 “한일 수교 이후 양국이 긴밀하게 협력해왔음에도 역사문제, 영토문제 등으로 최근에는 양국관계가 후퇴하고 있어서 안타깝다”면서 “책임있는 양국의 의회지도자들이 적극적으로 양국관계 전진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 곧 일본의 중의원과 참의원 의장에게 6자회담 당사국 의회 협의체 참여를 제안드릴 예정”이라고 말했다.

정 의장은 이어 “위안부 문제는 국내정치에서 충분한 공감대를 형성하면서 합의하는 과정이 부족했다는 아쉬움은 분명히 있다”면서 “양국 의회 지도자들이 지혜를 모아 서로 책임을 추궁하거나, 위안부 피해자를 더 힘들게 하는 일은 더 이상 없도록 협력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덧붙였다.

정 의장은 조세이아 보렝케 바이니마라마(Josaia Voreqe Bainimarama) 피지 총리를 만나, 의회간 교류 증진과 경제통상 분야 협력확대를 논의하기도 했다.

정 의장은 “이번 아시아태평양의회포럼 참석이 계기가 되어 태평양 도서국인 피지와의 인적, 경제적 교류가 증진되도록 의회차원의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우리 기업이 참여하고 있는 피지 바이오매스 발전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되어, 양국간 재생에너지 분야 협력도 확대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바이니마라마 피지 총리는 “피지는 한국정부로부터 다양한 기술개발 원조과 보건, 스포츠 등 광범한 분야의 지원을 받아왔다”면서 “APPF 총회를 계기로 의회 차원의 교류가 활발해지고, 태평양 지역 발전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