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9대 대선 경선 레이스 막바지...문재인, 안철수, 홍준표, 유승민, 심상정 농정공약 비교

[한국농어촌방송=권희진 기자] 오는 5월 9일 제19대 대통령 선거를 위한 경선 레이스가 종반에 접어든 가운데 5개 정당의 대선 후보들 중 현재 각당 1위를 달리고 있는 대선 주자들이 '5당 5농(農)'의 다양한 공약으로 농심 공략에 나서고 있다.

현재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가 28일 당 대선 후보로 확정되었고 국민의당은 안철수 후보가 호남, 영남에서 압도적으로 1위를 보이고 있으며 더불어민주당은 문재인 후보가 호남에서 60.2% 득표로 1위를 달리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여론조사상 현재 홍준표 경남지사가 앞서고 있으며 정의당은 심상정 후보가 단독 확정된 상태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

"농업직불금 강화· 공공급식의 농산물 비중 확대"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문재인 후보 측은 농업직불금 강화, 공공급식의 우리 먹거리 비중 확대 등을 약속했다.

후보의 농축수산어업특보인 같은당 김현권 의원은 “농가의 기본 소득제가 보장돼야 한다"며 "차기 정부에서는 농업이 가진 본래적인 가치와 중요성이 정당하게 대우받는, 농업이 국민을 행복하게 만드는 사회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문 후보 측은 "농가소득 안정 차원에서 농업예산의 50%를 직불제에 할애하겠다"며 "직불제 예산이 50%로 확대되면 한농가당 평균 직불금 수령액은 연간 500만원가량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농업계가 요구하는) 농민 기본소득제가 변형적으로나마 보장되도록 (직불제) 예산을 확보하겠다”며 “그래서 농촌 자체의 지속가능성을 담보하고, 농업의 재생산이 가능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문 후보 측은 공공급식 강화를 통해 농축수산업을 대표적인 내수산업으로 육성하는 한편, 국가예산이 조금이라도 들어간 공공급식에 우리 농축수산물 사용 비중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이 밖에도 문 후보 측은 청년들의 취농 준비와 영농 정착을 돕기 위한 직불을 신설한다는 공약도 발표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식량도 안보...살맛나는 농촌, 행복한 농민 위해 앞장"

안철수 국민의당 전 상임 공동대표는 '농자천하지대본'이라는 농업관 아래, 농정공약과 발언을 이행할 것을 다짐했다.

'식량도 안보'라는 확고한 철학을 가지고 있다고 강조한 안 전 대표는 "지금 70억명 되는 세계 인구가 2050년이 되면 90억명에 달하게 된다"며 "여기에 지구온난화, 이상기온으로 식량생산이 급감할 가능성이 있는 만큼 현실화 될 경우 식량무기화도 가능해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그는 "우리나라처럼 식량자급률이 OECD 최하위 국가에서는 정말로 무서운 일이 될 것"이라며 "이러한 식량 문제, 농업문제는 다순히 경제적인 관점으로만 접근하면 안되며 식량자급계획을 에너지 장기수급 계획과 마찬가지로 장기수급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끝으로 "우리 선조들께서는 ‘농자천하지대본(農者天下之大本)’이라고 하면서 세상에 근본으로 농업을 말씀하셨다"며 "저 역시 농업, 농촌, 농민을 근본으로 생각하고 살맛나는 농촌, 행복한 농민을 위해서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

"농민의 희망 새만금, 4차 산업혁명 전진기지 만들 것"

자유한국당 홍준표 경남도지사는 새만금을 국가 차원에서 4차 산업혁명의 전진기지로 만들자고 제안했다.

홍 도지사는 지난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자유한국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전라북도 농민들의 희망이 될 새만금 정책을 전면적으로 재검토해서 대한민국 서해안의 전진기지로 삼도록 해볼 생각"이라고 말했다.

홍 지사는 "전북의 상징이 될, 농민들의 희망이 될 새만금 현장에 가보고 노태우 정부 이후 지지부진했던 정책을 전면적으로 재검토 하겠다"고 제안했다.

그러면서 "새만금 방조제는 우리나라 4차 산업혁명의 전진기지가 될 수 있다"며 "매립비용을 외국인 투자에 의존하기보다 지금 재벌들이 갖고 있는 사내 유보금이 200조가 넘는 점을 충분히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홍 도시자는 지난해 4월 여성농업인 육성에 983억원을 지원했다.

이를 통해 ▲여성농업인의 직업적 지위와 권리 향상 ▲ 전문농어업 경영역량 강화▲지역개발 리더 및 후계인력 육성 ▲여성농업인의 삶의 질 향상 등 정책추진 인프라를 구축했다.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

"농생명산업 육성 위한 정부지원 확대"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은 농생명산업 육성을 위한 정부지원과 공항과 도로 등 새만금 인프라 구축을 피력했다.

그는 지난 2월 한 매체에서 열린 전북기협 대선주자 초청토론회에 참석해 새만금 사업과 농생명산업, 금융기능, 탄소산업을 전북4대 발전으로 규정하고 전북의 일자리, 전북의 성장에 도움이 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유 의원은 이 자리에서 “농생명은 전북 고유의 전통적인 분야와 잘 어울리고 무궁무진한 산업"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익산식품클러스터, 기금운용본부의 농생명특화산업 지원, 탄소산업 육성을 위한 민간기업 집적화 등 특화산업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뜻을 밝혔다.

그는 “수도권보다 더 좋은 여건을 만들어 주지 않는 이상 민간 기업이 절대 지방으로 이전하지 않는다”며 “전북에 어울리는 산업 터전을 만들어야 한다”고 제시한 바 있다.

정의당 심상정 후보

"지속가능한 생태농업으로 건강한 밥상혁명 이룰 것"

정의당 대선후보 심상정 상임대표는 농업정책의 패러다임 전환을 제시하며 GMO와 방사능농산물, 질 나쁜 농산물로부터 국민들의 밥상을 지키겠다고 주장했다.

이어 농업의 가치와 농민의 땀이 제대로 인정받는 사회를 만들겠다며 ‘건강한 밥상’을 공급하기 위해서는 농민이 먼저 건강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값싼 수입농산물과 무분별한 가격경쟁으로는 안전하고 건강한 밥상을 지켜낼 수 없다며 생산에서의 협력, 도시와 농촌 등을 연결하는 다양한 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강조했다.

이를 위해 심 대표는 《밥상혁명을 위한 5대 혁신과제》를 다음과 같이 제시했다.

▲지속 가능한 생태농업 통한 안전하고 싱싱한 먹거리 제공 ▲ 품목별 식량자급률을 법으로 개정 및 식량주권 실현 ▲농민기본소득 지급과 직불금 개편으로 농가소득 양극화 해소 ▲농민참여 농정 제도화 및 품목별, 마을별 공동협업체제 구축 ▲교육, 주거, 의료 걱정 없는 살기 좋은 농촌 만들기 등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