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11일 ‘도시농업의 날’ 올해 첫 법정기념일...지역별 텃밭개장식, 모종·씨앗·텃밭상자 나눔행사

[한국농어촌방송=권희진 기자]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재수)는 11일 오후 12시 국회 헌정회 인근 생생텃밭에서 제3회 도시농업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

▲ 정세균 국회의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국회 텃밭에 모종을 심고 있다. 사진=권희진 기자

도시농업이 주는 매력을 시민들에게 널리 알리고, 도시농업인 간 응집력을 모으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한 이 행사에는 정세균 국회의장을 비롯해 김재수 농식품부장관, 생생텃밭모임 참여 국회의원, 정황근 농촌진흥청장, 도시농업 관련 기관·단체장 등 다수가 참석했다.

도시농업의 날은 지난 2015년 도시농업단체들이 4월 11일을 ‘도시농업의 날’로 선포한데서 비롯됐다. 도시민들의 농사체험 의욕이 충만해지는 4월과 흙이 연상되는 11일(十 + 一 = 土)을 기념일로 정하자는 취지로 시작됐으며, 지난 3월 21일 도시농업법 개정·공포로 도시농업의 날이 법정기념일로 지정됐다.

2015년부터 소통과 생산의 국회를 만들고자 정 의장 주도하에 구성되어 온 국회 생생텃밭 모임은 현재 53명의 의원들이 참여하고 있으며, 1인당 약 6.6㎡ 크기의 텃밭에 배추, 고추, 상추 등 채소류나 화훼류를 직접 가꾸고 있다. 이렇게 재배된 작물은 가을철 김장행사 등에 사용되고 있다.

▲ 정세균 국회의장과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등이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생생텃밭에서 열린 '제3회 도시농업의 날, 국회생생텃밭 개장식'에서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사진=권희진 기자

올해 제3회째를 맞는 이번 기념식에서는 도시농업의 발전·확산에 크게 기여한 유공자에게 국회의장 표창과 농식품부장관 표창이 수여되고, 도시농부들이 마음을 모아 도시농업의 다원적 가치 실천을 위한 ‘도시농부 선언문’을 낭독했다.

▲ 정세균 국회의장을 비롯한 다수의 참석자들은 11일 '제3회 도시농업의날 기념 및 국회 생생텃밭 개장식'에 참석해 국회 텃밭에 직접 모종을 뿌리며 올해 첫 텃밭 가꾸기의 시작을 알렸다. 사진제공=국회

또한 ‘국회생생텃밭 개장식’을 열고, 국회의장을 비롯한 생생텃밭모임 참여 국회의원들이 각자의 텃밭(1인당 약 2평)에서 채소, 꽃 모종을 심는 텃밭가꾸기 행사를 진행했다. 지역별 텃밭개장식, 모종·씨앗·텃밭상자 나눔행사 등도 이어졌다.

▲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생생텃밭에서 열린 '제3회 도시농업의 날, 국회생생텃밭 개장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권희진 기자

김재수 농식품부 장관은 "올해 4~5월을 전국적인 도시농업 실천의 달로 정하고, 관계부처·지자체·도시농업단체들과 힘을 모아 지역별 텃밭개장식, 모종·씨앗·텃밭상자 나눔 등 다양한 행사를 통해 도시농업을 도시민들의 삶 속에서 확산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 장관은 또 “도시와 농촌은 하나라는 인식하에 농업은 여야도 구분하지 않고 하나됨을 보여줬다”며 “최근 귀농귀촌이 증가하는 추세인 가운데 도시농업 발전이 꽃 피울 수 있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 신동헌 ㈔도시농업포럼 대표이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생생텃밭에서 열린 '제3회 도시농업의 날, 국회생생텃밭 개장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권희진 기자

신동헌 (사)도시농업포럼 대표는 “모종나눔을 통해 도시농업의 가치를 헤아릴 수 있어 기쁘다”고 전했다.

이날 현장에 참석한 정세균 국회의장과 김재수 농식품부 장관 등 다수의 참석자들은 모조을 직접 심으며 도시농업이 주는 매력을 시민들에게 널리 알렸다.

한편 농식품부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도시 농업 참가자 수는 약 160만명으로 2010년(15만3000명)보다 10.5배로 늘었다. 도시 농업 텃밭 면적도 같은 기간 104㏊에서 1001㏊로 10배 가까이 확대됐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