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균형발전부문 유재중 새누리당 국회의원(국회 안전행정위원회 위원장), 지역언론부문 전국지방신문협의회 수상

[한국농어촌방송=정양기 기자]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대표회장 최명희 강릉시장)가 ‘2016 한국지역발전대상(지방분권부문)’을 수상했다.

한국지역언론인클럽이 주관한 ‘2016 한국지역발전대상’의 심사위원회(위원장 김형오 전 국회의장)는 △지방분권 △균형발전 △지역언론 등 3개 부문의 2016년도 한국지역발전대상 수상 단체 및 수상자를 발표하고 10일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회의실에서 시상식을 열었다.

▲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가 10일 ‘2016 한국지역 발전대상’을 수상했다(사진제공=전국시군구협의회)

한국지역발전대상 심사위원회는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가 지방분권 개헌운동과 풀뿌리민주주의를 상징하는 기초자치단체의 권한과 책임을 강화하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펼쳐 온 공로를 인정하여 대상을 수여하게 된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균형발전부문에는 유재중 새누리당 국회의원(국회 안전행정위원회 위원장)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고, 지역언론부문에는 전국지방신문협의회가 수상했다.

▲ 최명희 대표회장(강릉시장)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는 지역 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방의 지속가능한 발전, 지방자치와 분권의 확대 등을 위해 전국 226명의 민선 시장·군수·구청장들이 지방의 공동문제를 협의하고 지방의 의견을 대변하는 지방자치법(제165조)상의 협의체로 강릉시장인 최명희 대표회장을 비롯하여 7명의 지역공동회장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협의회는 출범 이래 ‘풀뿌리 지방자치’의 가치를 실현하고자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으며, 중앙집권적 행정시스템과 지방의 취약한 재정여건 등에 대한 문제의 제기, 지방자치 발전을 저해하는 각종 불합리한 제도와 현실에 대한 개선 건의, 중앙정부 및 유관기관과의 협력, 국내외 지방자치단체 상호간의 친선 도모와 교류 증진의 장(場) 마련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