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농업과학원 임실군 복숭아 영농현장 찾아 지원 나서 (사진=임실군)
국립농업과학원 임실군 복숭아 영농현장 찾아 지원 나서 (사진=임실군)

[한국농어촌방송/임실=박태일 기자] 임실군은 13일 국립농업과학원(원장 김두호) 소속 연구원 30여명이 오수면 복숭아 과수원을 찾아 일손 부족으로 힘들어 하고 있는 농가를 도왔다고 전했다.

2015년 전북혁신도시에 새로운 둥지를 튼 농촌진흥청 소속기관인 국립농업과학원은 우리의 윤택한 삶에 필요한 기능성 물질과 신소재 개발은 물론 농산물 가치 향상을 위해 매진하고 있으며, 전북 도민과 함께하는 희망농업 실천을 위해 연구실 밖 활동도 활발히 펼치고 있다.

이날 명품복숭아 주산단지를 꿈꾸며 적화 작업이 한창인 복숭아 과수원을 찾은 연구원들은 농가들의 일손을 도우며 농가의 현장 애로 사항을 청취하고 해결하는 시간을 갖는 등 복사꽃 아래에서 펼쳐지는 현장행정은 농가들에게 한여름의 소나기처럼 시원한 감동을 선사했다.

정영훈 농장주는 “농촌의 일손부족은 매우 심각한 실정이며, 더욱이 올해는 코로나19 사태로 외국인 일손도 구할 수 없어 영농 적기를 놓칠까봐 마음을 졸였는데 이렇게 해결되어 기쁘다며 당면 연구사업 추진에 바쁜 중에도 농심을 함께 나누기 위해 찾아 준 직원들에게 고맙다”고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이어, “농손의 일손을 줄일 수 있는 기술개발에도 많은 노력을 해달라”는 부탁도 잊지 않았다.

과학원 관계자는 “농촌의 어려운 현실을 가슴깊게 인식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 이였다”며, “모든 연구는 연구실이 아닌 영농현장에서 답을 찾겠다는 의지로 농업인들과 함께 지속적인 만남과 소통을 가져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농업인들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는 농업분야 최고의 실용과학 연구기관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