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내 먹거리 관련 단체들이 건강한 먹거리로 지속 가능한 농업·농촌·먹거리를 실현하기 위해 연대에 나섰다.

경남먹거리연대 준비위원회는 12일 경남연구원에서 경남먹거리연대 공식 출범대회를 가졌다. 

준비위는 창립선언에서 "안전하고 건강하게 먹을 정책 수립과 시행, 지속 가능한 농업ㆍ농촌ㆍ농민 실현을 위하고, 생산자와 소비자를 포함한 대한민국 구성원이 함께 웃는 세상, 모두가 풍족해지는 삶을 위한 각계 각층의 연대를 힘차게 선포한다"고 밝혔다.

준비위는 "먹거리는 경제, 사회, 환경, 건강, 교육, 문화에 이르기까지 많은 분야에 걸쳐 있어 개인이 선택하는 문제가 아니라 사회적으로 책임질 문제"라고 밝히고  최근의 먹거리 관련 사회문제는 "낮은 식량 자급률과 높은 GMO 수입률, 수입 농산물로 인한 농업 생산 구조 붕괴와 불안한 먹거리, 기업의 이윤을 위해서라면 건강도 산업이 되는 사회가 연결되어 발생하는 문제"라고 강조했다.

준비위는 "문재인 정부는 국가의 종합 먹거리 전략 및 지역 순환형 먹거리 생산·소비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푸드플랜을 농정핵심 전략으로 도입해 추진하고 있지만 관 중심의 획일적인 계획수립과 유통 중심적 사고에 기반해 행정 편의적 성과 중심으로 추진되는 것에 우려를 금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준비위는 "국가와 지방정부의 먹거리 종합전략에는 누구나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안정적으로 생산·공급 받을 수 있는 기본적인 권리인 먹거리 기본권이 보장되어야 한다"며 "먹거리 양극화에 따른 건강 불평등 문제를 해소할 먹거리 정의 실현을 위해 생산, 가공, 유통, 소비, 폐기, 순환에 이르는 포괄적인 체계를 담아내야 한다"고 밝혔다.

경남먹거리연대는 학교급식경남연대, 경남친환경농업협회, 한살림경남, 아이쿱지역생협, 전국농민회부산경남연맹, 전국여성농민회경남연합 등 14개 단체로 구성돼 있다. 지역농업네트워크영남협동조합은 협력후원단체로 참여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