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탑치과 화성남양점
바른탑치과 화성남양점

 

마스크를 벗게 되자 하관이 드러나며 일정하지 않은 치열을 교정하고자 치과를 찾는 이들이 늘어나는 추세다. 그 밖에도 청소년기 콤플렉스로 여겨 치아 교정을 알아보거나, 성인이 된 후 치열을 교정하는 다양한 경우가 있다.

만약 청소년기에 교정한다면, 올바르지 않게 자라는 치아를 초기에 잡을 수 있다는 점과 성장이 다 이뤄지기 전, 치아와 교합 성장을 바르게 잡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에 어렸을 때부터 치과를 찾아 교정을 선택하는 이들이 있다.

하지만 성인이 된 후에 교정을 하더라도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특히 나이가 있는 중장년층도 노화로 인해 치아 배열이 무너지면, 치주 치료와 교열을 통해 가지런한 치아를 가질 수 있다. 물론 어렸을 때 교정을 시작했을 때보다 시간이 걸릴 수 있지만 충분히 가능하기에 전 연령층이 치아교정을 고려하는 추세다.

하지만 나이가 많이 들고 잇몸이 약하다면 교정 시도 자체가 힘들 수 있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불편함을 느끼고 콤플렉스가 있다면 속히 치아 교정을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개인 치아 상태에 따라 교정 방법이 달라져야 하므로, 시술 경험과 노하우가 풍부한 전문의에게 개별 상담 후 진행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또한 개인 얼굴 형태에 맞는 치아 배열을 고려할 수 있는 미적 감각이 있으며 임상경험이 풍부한 숙련된 전문의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교정 이후에도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으로 케어를 해주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치료가 끝난 이후에도 사후관리가 이뤄지는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적절하다.

치아를 교정하더라도 원래 자리로 돌아가려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환자 본인도 의료진의 지침에 따라 일상에서 관리를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교정 치료 시 각도가 한쪽으로 기울거나 하관 부분의 부자연스러움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려면, 환자의 턱 성장부분과 구강 상태를 분석한 뒤 진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