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경희한의원 강기원 대표원장
제일경희한의원 강기원 대표원장

 

‘이미지메이킹’이라는 단어는 다른 사람이 어떤 대상을 보거나 생각할 때 가질 수 있는 인상을 의도적으로 만들어내는 것을 말한다. 그만큼 현대인들은 일상의 작은 요소 하나도 자신을 브랜드화 하기 위해 사용하고 사용될 수 있으며 이는 긍정적인 요인으로 부정적인 요인으로도 작용할 수 있다는 뜻이다.

이처럼 한 개인에 대한 이미지를 조성하는 데 있어 청결한 이미지는 많은 이들의 호감을 사기 쉬운 요소이므로 현대인들의 많은 수가 놓치고 싶어하지 않는 것 중 하나다. 때문에 입냄새에 대한 부분도 철저히 관리하게 되나 입냄새만큼 관리가 어려운 것 또한 없다.

입냄새와 관련된 문제를 겪고 있다면 대부분 구강위생의 문제라고 판단해 입냄새 제거제나 사용하는 구강위생도구를 교체하는 등의 시도를 하기 쉽다. 그러나 입냄새는 진짜 원인을 파악해 문제의 원인을 해결하지 않으면 더 악화되기 쉬운 ‘질환’ 중 하나다.

입냄새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는 질환은 매우 다양하고 많지만 현대인들에게 자주 보이는 입냄새의 유발 원인은 잦은 음주와 흡연, 서구화되고 자극적인 식단인 경우가 많다.

이러한 생활습관은 장부에 열을 쌓이게 하여 소화를 어렵게 하거나, 역류성 식도염과 같은 2차 질환을 유발하여 가슴쓰림, 타는 듯한 통증을 주는 등의 추가적인 문제를 안겨 주기도 한다. 한의학적 접근으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한약처방과 침 치료 등을 통해 장부의 열을 해소해주는 등의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입냄새는 겉으로 드러나는 냄새를 제거하기 위한 노력도 중요하지만 입냄새가 유발되는 원인을 정확하게 찾아 원인에 따른 적절한 치료가 동반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일상생활 속 습관을 꾸준히 개선하는 것도 병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입냄새 개선을 위해 일상에서 지켜야 할 올바른 생활습관으로는 충분한 수분섭취, 음주 및 흡연의 조절, 스트레스 관리, 구강의 위생 관리 등이 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