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의동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이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2024년 경제정책방향 당정협의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뉴스1
유의동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이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2024년 경제정책방향 당정협의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뉴스1

[한국농어촌방송 안지선 기자] 당정은 3일 영세 소상공인 최대 126만명을 대상으로 업체당 20만원씩 전기료를 감면하고, 임시투자세액공제도 올해 말까지 1년 더 연장한다. 전통시장 소득공제율도 40%에서 80%로 상향하는 등 민생경기 활성화에 나선다. 

유의동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2024년 경제정책방향 당정협의회 직후 브리핑에서 “당정은 올해 우리 경제가 수출 중심으로 경기회복세가 확대되고 물가가 하향 안정세를 보일 것을 전망하면서도 고물가, 고금리 장기화 영향으로 내수 둔화, 지역경제 활성화로 직결되는 건설 경기 위축을 우려했다”며 “이에 올 상반기가 민생경기 회복의 주요 고비가 될 것으로 봐 민생경기 회복에 중점을 두기로 했다”고 전했다.

당정은 민생경기 회복을 위해 자영업자·소상공인 지원을 약속했다. 1분기 중 영세 소상공인 최대 126만명 대상으로 업체당 20만원씩 총 2520억원 규모의 전기료를 감면하기로 했다. 

‘상생 금융 재정지원’을 통해 2조3000억원 이상 규모로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들의 이자 부담을 낮춘다. 전통시장에 대한 소득공제율도 올 상반기에 한해 40%에서 80%로 상향해 소비 진작과 전통시장 활성화를 도모하기로 했다.

유 정책위의장은 "당에서는 최근 수출 개선 흐름이 보이는 것과 관련해 수출 증가가 투자 증가로 조기 연결되도록 정부가 지원을 강화해 줄 것을 요청했다"며 "정부는 작년 말로 종료된 설비투자에 대한 임시투자세액공제를 올해 말까지 1년 더 연장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당정은 R&D(연구개발) 제도 개편에 대한 방향도 밝혔다. 유 정책위의장은 “R&D 예산 나눠주기식 관행을 과감하게 근절하는 한편 도전적 성과창출형 R&D에 집중하도록 예비타당성 제도를 개편하는 것에 공감했다”며 “당은 기업들이 R&D 투자를 확대할 수 있도록 정부가 보다 과감한 세제 지원을 해줄 것을 요청했고 정부는 이를 적극 수용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