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룩스 주한영국대사와 김진표 국회의장(왼쪽부터) 기념사진./ 사진=국회 
크룩스 주한영국대사와 김진표 국회의장(왼쪽부터) 기념사진./ 사진=국회 

[한국농어촌방송=안지선 기자] 김진표 국회의장은 5일 오후 의장 집무실에서 콜린 제임스 크룩스 주한영국대사를 접견하고, 3월 중하순 공식 방문을 앞두고 방문 기간 진행할 면담 의제 등을 점검했다.

김 의장은 "영국은 한국전쟁 당시 미국 다음으로 두 번째로 많은 병력을 파병해 함께 싸운 우방국"이라며 고마움을 표했다. 

크룩스 대사가 주한영국대사관 실무자였던 지난 1999년,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의 안동 방문을 기획한 바 있다. 이에 김 의장은 "당시 여왕의 방문으로 양국 관계가 두터워졌다"고 언급했다. 

이어 "작년 한영 수교 140주년을 기념해 우리 국회에서 양국 관계 지속적 발전을 위한 특별 결의안을 채택했다"며 "이번 본인의 영국 방문을 통해 양국 의회 외교가 활성화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특히, 김 의장은 "2021년 1월 발효한 한-영 FTA를 기반으로 양국이 견실한 경제협력을 발전시켜 오고 있다"며 "현재 진행 중인 FTA 개선협상이 진전을 이뤄 경제안보 강화 및 공급망 안정에 기여하게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에 크룩스 대사는 "양국 간 해상풍력 등 재생에너지 투자가 활발히 이뤄지길 바란다"고 화답했다. 

이날 두 사람은 탈석탄 사회 실현을 위한 원전과 신재생에너지 간 적정 에너지 믹스 문제 등에 대한 논의도 진행했다. 

이와 별개로 김 의장은 이번 달 서울에서 개최할 예정인 '제3차 민주주의 정상회의'와 오는 5월 양국 공동으로 개최할 예정인 'AI 안정성 정상회의'에 대해서도 영국 측의 각별한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다. 

또 2018~2021년간 주북한대사를 역임한 크룩스 대사에게 북한을 개방사회로 유도하기 위한 방안 등에 대해 의견을 묻기도 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