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제공/사진=뉴스1
대통령실 제공/사진=뉴스1

[한국농어촌방송=안지선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6일 의과대학 정원 확대에 반발하는 의사 집단행동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엄중히 대응하겠다는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윤 대통령은 세종시에서 주재한 제11회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의사들의 집단행동은 스스로 책무를 저버리는 일이며 자유주의와 법치주의 근간을 흔드는 것"이라며 "국민 생명을 볼모로 하는 불법적인 집단행동에는 법과 원칙에 따라 엄중히 대응할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이어 “국가가 의사에게 면허를 부여하고 법에 따라 엄격하게 관리하는 것은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일”이라며 "정부 조치는 의사들의 자유와 권리를 억압하는 것이 아니라, 헌법에 따른 국가 책무와 국민 생명권을 지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윤 대통령은 비상 진료가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예비비 1285억 원을 확정할 계획이라고 했다. 예비비는 필수 진료를 위한 의료 인력 투입, 의료진의 헌신에 대한 보상, 환자 상태에 맞는 전원과 치료를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최근 야당이 관권 선거운동이라고 비판한 민생토론회에 대해 윤 대통령은 민생 문제 해결을 위해 개최하는 것이라며 앞으로도 이어가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윤 대통령은 “국민 어려움을 현장에서 듣고 즉각 문제를 해결해 드리기 위해서”라며 “정부는 국민들께서 삶의 변화를 체감하실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일부터 즉시 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정부와 금융기관이 머리를 맞대고 총 2조 9000억 원 규모의 금리 경감 방안을 마련했다”며 “은행권이 1조 3600억 원의 이자를 환급했고, 정부도 5000억 원 규모의 대환대출 공급을 시작해 부담을 덜어드리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계속될 민생토론회에서 새로운 문제들도 많이 듣게 될 것”이라며 “각 부처는 현장에서 제기된 문제들이 하루라도 빨리 해결될 수 있도록 더 속도를 내주기 바란다”고 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