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역본부, 관계부처와 제도개선 및 예산 확보 등 윤리적인 가치와 우수성 홍보

[한국농어촌방송=권희진 기자] 범정부 차원의 동물복지 인증제 보완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소비자들의 인식개선을 위한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다.

'동물복지'란 인간이 동물을 이용함에 있어 윤리적 책임을 가지고 동물이 필요로 하는 기본적인 조건을 보장하는 것을 의미한다.

최근 <동물복지 요리대회>를 개최한 농림축산검역본부는 지속 가능한 축산업을 위한 패러다임 전환을 기대하며 동물복지 인증제품의 윤리적인 가치와 우수성을 널리 홍보했다.

▲ 최근 <동물복지 요리대회>를 개최한 농림축산검역본부는 지속 가능한 축산업을 위한 패러다임 전환을 기대하며 동물복지 인증제품의 윤리적인 가치와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다방면의 계획을 추진 중이다. 사진=이인우 기자

이 같은 시도는 지난 2012년 국내 동물복지 인증제가 도입됐지만 여전히 낮은 인지도 수준에 머물고 있는 까닭이다.

실제 우리나라는 동물복지 기준에 따라 인도적으로 동물을 사육하는 농장에 대해 국가가 인증하고, 인증농장에서 생산된 제품에 '동물복지 축산농장 인증마크'를 표시하는 동물복지 인증제를 2012년부터 시행중이다. 현재 119개 농가가 인증을 받았다.

동물복지인증제도에 대한 해외 사례는 어떨까?

미국, 영국, 네덜란드 등 선진국 소비자는 이러한 윤리적 측면에서 동물복지 제품구매에 적극적이다.

실제로 미국 정부의 규제가 중심이 되는 EU에 비해 민간단체 및 소비자의 압력에 의해 업계가 자발적으로 동물복지를 추진한다. 맥도날드, 웬디스 등 대규모 패스트푸드점은 축산물에 대해 자체적인 동물복지 기준을 보유, 이를 충족한 축산물을 사용하는 것이다.

영국은 RSPCA의 동물복지 기준에 따라 인도적으로 사육, 취급,운송, 도축된 동물로부터 생산된 식품에 「Freedom Food」 인증 라벨을 부착하고 있다.

프랑스는 1960년부터 ‘전통방식으로 방목사육 및 생산’이라는 모토 아래 가금류(닭, 뿔닭(guinea fowl), 칠면조)의 고기 및 계란에 대한 동물복지 인증마크를 부여하고 있으며, 덴마크는 동물보호협회에서 각 축종별 동물복지 인증기준을 준수한 생산자에게 동물복지 인증마크를 준다.

▲ 네덜란드동물보호협회에서 시행하는 Beter Leven 인증제도. 사진제공=농림축산검역본부

독일의 경우 민간단체인 독일동물복지협회에서 추진하는 동물복지라벨이 있으며, 연방식품농업부에서 라벨 도입을 지원한다. 또 네덜란드는 자국의 동물보호협회에서 시행하는 Beter Leven 인증제도를 부여하는데, 친동물 육류 마크인 Beter Leven 인증은 등급을 정하여 동물복지 환경(방사형 사육, 유기농 환경)을 구분하고 있다. 별의 개수가 증가할수록 동물복지 환경의 수준이 높아지는 것을 뜻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참프레는 국내 최조 닭고기 동물복지 인증기업의 대표적 사례다. 참프레는 지난 2015년 10월 국내 최초로 닭고기 동물복지 인증을 획득, 현재까지 국내에서 유일하게 동물복지 닭고기(2017년 6월/육계 기준)를 생산하고 있다.

닭고기 동물복지인증은 사육농장, 이동차량, 도계장에 대한 엄격한 동물복지 인증기준을 통과해야 동물복지 인증마크를 획득할 수 있다.

참프레 동물복지 농장은 닭이 사육 시 닭의 본능과 습성을 최대한 영위할 수 있는 사육환경을 제공하고 있으며, 넓은 사육공간 제공, 놀이기구(여가활동 영유) 제공, 쾌적한 환기장치 제공, 식물성사료 제공 등 닭의 사육단계부터 쾌적한 환경에서 사육돼 건강하게 자랄 수 있는 동물복지농장을 운영하고 있다

정부는 현재 모든 농가가 지켜야 할 한국형 동물복지기준을 마련해 동물복지 수준을 제고하고 보다 윤리적인 축산물을 국민에게 공급하는 정책을 추진하고 이를 위한 일환으로 동물복지 인증 직불금을 시행 검토 중이다.

이에 대해 문운경 농림축산검역본부 동물보호과장은 "동물복지 직불제는 농장동물의 복지적 사육 실천 축산농가에게 초기 소득감소분 및 생산비 차이를 보전함으로써 동물복지축산의 확산을 도모하기 위함"이라고 말했다.

문 과장은 "최근 축산물 소비트렌드가 환경 친화적인 축산물을 넘어 윤리적 소비로 변화에 부응하는 축산정책 마련이 필요"하다면서 도 취지 및 배경을 밝혔다.

윤리적 관점으로 바라 본 동물복지 인증 축산물 소비 확대의 필요성과 관련 "우리나라 축산업은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규모화를 추구하는 방식으로 발전해왔다"며 "규모화 생산은 소비자들로 하여금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축산물을 소비할 수 있게 하였지만 밀집사육으로 인한 동물의 면역력 저하로 최근 재난성 가축전염성 질병이 다발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또한 집약적 사육방식으로 동물복지 수준이 열악하여 동물의 육체적 건강 뿐 아니라 정신적 건강까지 위협할 수있다는 인식이 팽배하다"면서 "동물복지가 사회적 이슈로 부각되면서 소비자들의 윤리적 소비 욕구를 충족시키고 동물의 사육여건을 개선하기 위한 one-welfare차원의 동물복지 인증제 추진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동물복지 농장이 조류인플루엔자(AI)와 구제역 등 가축전염병으로부터 일반 농장에 비해 안전지대라는 일부 의견도 있다.

이에 대해 검역본부 관계자는 "동물복지가 AI나 구제역 바이러스 질병을 완전히 막을 수는 없으나 동물복지 사육방식(배터리케이지 금지, 사육밀도 완화 등)이 기존 관행축산 대비 행복하고 건강한 동물을 생산할 수 있고, 동물복지적 사육방식에 의해 생산된 식육의 오메가3 함유량이 일반축산물에 비해 높다는 연구결과도 보고된 바 있다"고 강조했다.

검역본부는 향후에도 동물복지 인증제의 대국민 인식도 확산을 위하여 축산물 유통 활성화를 위한 소비자단체·대형 유통업체 등과 MOU 체결, 복지 축산물 요리경연대회 매년 개최 등 대국민 홍보를 지속적적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문운경 과장은 "동물복지 축산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한 동물복지 지정 도축장, 농․축협을 대상으로 동물 수송 중 스트레스 유발을 최소화하는 동물복지 운송차량 구입비용을 지원하고, 동물복지 축산농장 유래 축산물의 소비․유통 활성화를 위한 대국민 홍보도 적극 추진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그는 또 "정부는 동물복지 축산농장 인증제 참여농가 확대와 축산물 소비․유통 활성화를 위해 관련 단체․협회, 농가들과 의견수렴을 통해 추진방안을 마련하고 관계부처와 제도개선, 예산 확보 등을 적극 협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