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원안위 앞서 기자회견, 소비자 안전에 대한 규제 당국의 책임있는 역할 수행 필요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강정화 회장, 이하 소협)와 11개 회원단체는 ‘대진 라돈 침대’로 인한 소비자단체 상담이 1,200건 이상 급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제품 회수조차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고 있어 5월 21일(월) 오전 11시 원자력안전위원회 앞(광화문 KT 앞)에서 ‘대진 라돈침대 소비자 피해보상 촉구’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소협은 원자력안전위원회는 대진침대 7종에 대한 리콜 및 회수조치가 완료되기 전까지 제품 사용을 중단하고, 별도의 장소 또는 비닐커버 등을 씌워서 보관하라고 하고 있으나, 방사성 물질을 내뿜고 있는 물건을 집안에 보관하라고 하는 것은 피해자들에게 2번 피해를 입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실제로 소비자단체가 받고 있는 1372 상담센터에는 5월 4일 이후 소비자상담이 1,200건 이상으로 급증하고 있다. 

피해 사례는 대다수의 상담이 회수를 요청하고자 업체에 연락을 해도 연락이 전혀 되지 않거나 200건의 건강피해사례, 주로 폐·천식 호흡기· 갑상선·난임·산부인과 질환 및 암 관련한 증상을 호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협은 향수 등 음이온 발생 제품 등 방사능 발생 우려가 큰 생활용품에 대한 전면 조사 및 대응책 마련, 사업자에 의한 적극적인 피해 보상과 이를 이행토록 하는 소비자 당국의 책임 있는 역할 수행 등을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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