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비용, 비용 격차, 지역적 쏠림 현상문제 등에 대해 제도적으로 관리·기준 강화...시장 질서 정리 필요

[한국농어촌방송=노하빈 기자]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산후조리원에 대해 조사한 결과, 이용요금이 지난해보다 큰 폭으로 상승했으며 지역마다 가격차이가 난 것과 지역쏠림현상을 지적했다.

산후조리원 이용가격 비교 (자료=소비자단체협의회)

가족에 의한 ‘돌봄의 형태’로 이어져온 ‘산후조리’라는 우리나라의 특수 문화가 최근 핵가족 증가, 병원 분만의 보편화, 부모세대의 여건 변화 등 사회적 시대적 환경의 변화로 산후조리원을 통해 전문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산후조리원은 대부분이 민간시설이고 그 비용이 만만치 않아 출산을 꺼리게 되는 또 하나의 경제적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회장 강정화) 물가감시센터(공동위원장 김천주·김연화)는 현재 운영 중인 민간 산후조리원들을 대상으로 비용 적정성에 대한 분석을 실시했다. 

산후조리원 이용요금의 2016년 전국평균(2주 평균가격)은 일반실 234만 원, 특실은 304만 원이며, 특히 서울의 경우 전년대비 일반실이 17만 원(5.6%), 특실이 54만 원(13.2%) 증가하여 2016년 소비자물가 상승률(1%)보다 훨씬 큰 증가폭으로 나타났다.

지역별 평균가격 차이가 가장 큰 곳은 서울과 전남으로 2016년 기준으로 무려 168만 원의 이용가격의 차이를 보였으며, 전년 대비 그 격차가 더 커진 것으로 나타났다.

민간 산후조리원의 이용가격과 원가에 대한 정보는 부족한 상황이며 재무제표가 공시되는 산후조리원의 수도 매우 적다.

그 중 재무자료가 공시되는 민간 산후조리원의 재무현황을 분석해 보면, 산후조리원들의 매출이 매년 안정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며, 영업이익률도 동종업인 서비스업 영업이익률의 평균인 16.9%를 훨씬 상회하고 있다.

산후조리원의 영업특성상 인건비, 임차료 등의 고정비 성격의 비용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규모가 크고 이용하는 산모의 수가 많을수록 수익성은 커지게 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비외감대상 산후조리원들의 경우 자산규모는 외감대상인 산후조리원에 비해 작은 편이나 자산규모에 비해 매출은 크게 발생하고 있으며 영업이익 및 순이익률 또한 꾸준히 발생하고 있다.

적은 자본으로 산후조리원을 운영하면서 매출은 크게 발생하고 있어 건강한 산모와 건강한 아기를 위한 안전한 운영 및 관리가 되고 있는지에 대해 정기적인 감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전국적으로 민간 산후조리원의 수는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서울과 경기 지역을 중심으로 편중 현상을 보이고 있다.

2011년부터 2016년까지 서울과 경기 지역의 산후조리원의 수는 전국 산후조리원 수의 약 54 ~ 57%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2016년 전국 지역별 산후 조리원 수와 출생아 수를 함께 살펴보면, 서울과 경기도의 경우 출생아 수가 차지하는 비율이 각각 18.6%, 26.0%인데, 산후조리원의 비율은 25.7%, 30.3%로 출생 아수에 비해 산후조리원의 수가 훨씬 더 많은 상황이다.

이와는 반대로 경북과 전남의 경우 출생 아수가 차지하는 비율이 각각 5.1%와 3.5%인데, 산후조리원의 비율은 3.8%와 1.7%로 산모가 산후 조리원을 이용하기에 그 수가 부족한 실정이다.

서울의 산후조리원 수와 출생아 수를 살펴보면 강남구는 출생아 수는 5.5%에 불과한데 산후조리원은 12.1%로 서울 내에서 가장 많은 산후조리 원이 존재하고, 강동구 역시 출생아 수는 4.4%인데 산후조리원은 7.0%로 산후조리원의 비중이 높다.

그에 반해 관악구, 광진구, 마포구, 성북구, 양천구는 출생아 수에 비해 산후조리원의 수가 부족하며 특히 용산구에는 산후조리원이 전혀 없는 실정으로 산후조리원 지역별 편중 현상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 사회가 안고 있는 저출산 문제와 관련된 대부분의 요인들은 경제적인 부분과 관련되어 있는데 특히 최근에는 산후조리원 이용에 드는 비용이 가계에 막대한 부담을 주고 있다.

산후조리원이 산모 및 신생아의 건강을 관리하는 공공 보건의료 영역이라기보다는 민간 서비스 영 역으로서 이윤창출 목적에 따라 운영되고 있어 현재 높은 가격임에도 새로운 부가서비스 등을 개발하여 지속적으로 가격을 인상하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특별한 가이드라인 없이 단지 시장 논리에 맡기고 있는 상황이라 출산을 계획하고 있는 모든 산모들에게 큰 경제적 부담을 갖게 하고 있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관계자는 "산후조리원의 지역별 쏠림 문제 역시 공공 산후조리원 논의시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부분이다. 산후조리원의 지역적 편중현상을 해소하여 산모들이 각자의 지역에서 편안하게 이용할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또한 "공공 산후 조리원 정책이 저출산 문제의 핵심적 해결책으로 떠오른 지금, 이미 성행하고 있는 민간 산후조리원의 고비용, 비용 격차, 지역적 쏠림 현상문제 등에 대해서도 제도적으로 관리·기준을 강화하고 시장 질서를 정리하여 모든 산모들과 예비 산모들이 출산에 대해 실질적 으로 혜택을 누릴 수 있는 환경이 갖추어져야 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