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446개 판매점서 1조 4,723억 판매...생산자와 소비자의 ‘품질과 가격 기대 차이’ 해소가 과제

[한국농어촌방송=정양기 기자] 지난해 친환경농식품 판매 매출액은 1조 4천723억 원으로 전년 대비 8.9%가 증가했지만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품질과 가격에 대한 기대치의 차이’가 판매 활성화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사실은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영록, 이하 농식품부)가 (사)농식품신유통연구원을 통해 친환경농산물 전문판매점(이하 ‘전문점’), 생활협동조합(이하 ‘생협’), 대형할인점, 백화점, 기업형슈퍼마켓(SSM) 등 36개 기업(단체)을 대상으로 △매장수 및 매출액*(부류별 유통경로 비중 포함) △매출액 상위품목 △친환경농식품 판매장 운영 애로사항(건의사항) 등 ‘친환경농식품 판매장 현황 조사’(‘16년말 기준) 결과에서 나타났다.

농식품부가 31일 발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6년도 친환경농식품 매장수는 5,446개소, 매출액은 1조 4천723억 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1.5%와 8.9% 증가했다.

친환경농식품 매출액 증가율 8.9%는 전체 음식료품 소매판매액 88조 968억 원의 전년 대비 증가율 5.8%보다 높아져 점포당 평균 매출액(비인증품 매출액 포함)의 경우 ‘15년 6억원에서 ’16년 6억5천만 원으로 상승하였고, 친환경농식품에 대한 시장반응 즉, 친환경 인증제 인지도는 95.8%에서 97.1% 로, 친환경 인증제 만족도는 64.3점에서 67.6점으로 대체로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친환경농식품의 매장수와 매출액 증가는 초록마을, 올가홀푸드 등 전문점과 이마트, 에브리데이 등 기업형슈퍼마켓, 아이쿱 등 생협이 주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매장수 증가는 전문점, 기업형슈퍼마켓(SSM), 일부 생협의 다점포화 전략(소비자 접점기회 확대)과 함께 정부의 직거래장터 개설 지원 등 농산물 유통정책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직거래장터인 로컬푸드 직매장은 ‘12년 3개소에 62억 원에서 '13년 71개소에 317억원, ’14년 103개소에 950억원, ‘15년 103개소에 1천659억 원이었던 것이 지난해에는 148개소에 2천607억 원의 매출을 올린 것으로 파악돼 로컬푸드 직매장의 개수와 매출액은 매년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독립점포 형태의 생협, 전문점 등의 매출액이 증가하는 것은 축산, 수산, 가공식품, 생활용품 등을 종합적으로 취급함에 따라 소비자의 상품 선택의 폭이 넓어졌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농식품부가 친환경농식품 판매장별로 소비자가 많이 찾는 상품부류(판매장별·품목별 매출액 비율) 조사 결과, 양곡은 생협과 대형마트의 매출액 비율이 각각 33.8%와 30.0%로 나타나 가장 높았고 생협은 채소의 비중이 34.4%로 높았다.

또한, 과일은 대형마트가 29.6%로 가장 높았고 축산물은 생협이 47.4%로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했으며, 가공식품은 대형마트 33.9%, 친환경전문점 28.2%였고 생협 20.1%로 조사되어 전체 매출액 대비 유기가공식품 매출 비중은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판매장별로 매출액 상위품목을 신선식품과 가공식품으로 분류해 조사한 결과, 신선식품(양곡, 정육 제외)에서 매출액이 가장 높은 품목은 사과와 쌈채소, 딸기, 토마토 순으로 나타났는데, 사과는 생협, 백화점, 전문점에서 많이 판매되었고 쌈채소는 대형마트에서 독보적인 1위 품목으로 자리 잡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가공식품(베이커리 제외)은 두부, 과자, 음료, 홍삼제품, 우유에서 높은 매출액을 보였는데, 두부는 생협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었고, 과자는 전문점과 백화점에서 높은 매출액을 나타내고 있었으며 홍삼제품은 생협과 전문점에서 핵심 품목으로 자리 잡은 것으로 파악됐다.

한편, 농식품부가 친환경농식품 판매장 관계자를 대상으로 정책 건의사항을 조사한 결과, 친환경농식품의 안정적 원물조달과 다양한 품목 확보가 곤란하고, 친환경농식품의 품질과 가격에 대해 생산자와 소비자간 기대치에 차이가 있어 ‘판매 활성화가 어렵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친환경농식품에 대한 홍보를 정부차원에서 강화하도록 하고, 생산․판매지원을 통해 인증품의 생산 확대 및 규모화를 요구하기도 했다.

농식품부 김인중 창조농식품정책관은 “그동안 친환경농업은 부실인증 사태 등을 겪으며 2012년 이후 인증면적과 농가수가 감소하여 좀처럼 침체기를 벗어나지 못했으나, 안전·안심 먹거리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농가·기업의 자구 노력, 소비자 신뢰를 제고하기 위한 정부의 인증관리 강화 등의 노력으로 판매장 수와 매출액이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어서 “기업·단체의 친환경농식품의 유통·소비 확대를 지원하기 위해 광역단위 친환경 산지유통 조직을 육성하여 다품목의 원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의무자조금 등을 활용한 친환경농산물 가치 홍보에 적극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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