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바른밥상 9회] 건강 100세 시대! ‘고령자 건강밥상 교실’ 주목
[한국농어촌방송=정지혜 기자] 작년 우리나라는 고령사회로 진입했죠, 이처럼 고령인구가 빠르게 증가하면서 잘못된 식생활에 따른 영양섭취 부족 및 불균형 등 고령자들의 건강문제도 함께 증가하고 있습니다. 건강한 100세 시대를 위한 식생활교육이 전국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 중 세종시에서 열린 고령자 건강밥상 교실에 다녀왔습니다.

비가 내리는 궂은 날씨에도 불구하고 경로당으로 하나 둘 모이시는 어르신들. 내 집처럼 자주 들리는 곳에서 특별한 시간이 마련됐습니다. 어르신 맞춤형 식생활교육, 바로 고령자 건강밥상 교실이 열렸습니다.

[2018 바른밥상 9회] 건강 100세 시대! ‘고령자 건강밥상 교실’ 주목

우선 우리나라 어르신들에게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식생활문제를 함께 생각해보는데요, 나이가 들어가면서 미각이 둔화되고 치아가 약해지면서 떼우기 식의 식사가 주로 이루어집니다. 실제로 65세 이상 노인의 35.8%가 단백질 섭취 부족으로 나타났다는 조사결과도 있습니다. 이에 전문가들은 탄수화물 섭취량을 줄이고 지방과 질 좋은 단백질 섭취가 필요하다고 주장합니다.

INT. 정미홍 / 식생활교육세종네트워크


그래서 준비한 어르신 맞춤형 식단! 방울토마토, 파프리카 등 오색 채소에 요거트를 소스로 곁들인 샐러드가 어르신들의 입맛을 돋웁니다. 부족한 단백질은 오리고기가 채워줍니다. 오리고기의 기름기를 잡아주는 들깨와 소화가 잘되는 찹쌀을 넣어 만든 오리들깨죽은 어르신들에게 특히나 인깁니다. 


INT. 이화자 / 연기면 보통2리
INT. 이은재 / 연기면 보통2리

이처럼 세종시 어르신들의 올바른 식생활 개선을 위해 건강밥상 교실은 현재 16곳 경로당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세종시 외곽을 중심으로 독거노인이 많다는 특성을 고려할 때 이는 턱없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INT. 유수자 대표 / 식생활교육세종네트워크

어린이부터 어르신까지 건강한 식생활 실천을 위해 지자체와 정부 모두 관심을 기울여야 할 때입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