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촌방송=권희진 기자] ‘살충제 계란 파동’이 대한민국을 연일 강타하고 있는 가운데 문제의 성분인 '피프로닐(Fipronil) '과 '비펜트린(Bifenthrin)'이 이미 3개월 전에 검출된 사실이 드러나 일각에서 예견된 참사란 지적이 일고 있다.

앞서 본보는 지난 10일 <국내산 일부 계란서 살충제 사용 충격...일부 산란계 사육장에 농약사용 제보> 제하의 단독 보도를 통해 국내 일부 산란계 농가의 살충제 사용 정황과 함께 다량의 국내산 계란에 유해 농약성분이 잔류되어 있을 가능성을 제기한 바 있다.

업계 능통한 전문가가 민간과의 자체 의뢰해 검사하여 소비자단체에서 발표한 ‘유통 계란의 농약 검출 실태 및 대책방안(2017.4.6.)’ 자료에 따르면 국내 일부 양계농가에서 진드기 박멸을 위해 살충제 사용은 공공연한 사실로 밝혀졌다.

지난 3월 용인, 수원, 화성, 김천, 천안 등 5개 시에 시중 유통되는 계란 51점(국산 50, 미국산 1)을 수거해 잔류 농약 검출 여부를 분석한 결과, 국산 2점에서 피프로닐(0.02ppm)과 비펜트린(0.01ppm)이 농약잔류 허용 기준을 모두 초과해 검출됐다.

업계 능통한 전문가가 민간과의 자체 의뢰해 검사하여 소비자단체에 발표한 <유통 계란의 농약 검출 실태 및 대책방안> 자료에 따르면 국산 계란 2점에서 각각 문제의 살충제 성분인 '피프로닐'과 '비펜트린'이 농약 잔류허용기준을 초과해 검출된 정황이 드러났다. 자료=<한국농어촌방송> 단독 입수

식약처에 따르면 진드기 퇴치용 농약 중 하나인 '비펜트린'은 미국 환경보호청(EPA)이 발암 물질로 분류한 제품이며 '피프로닐'은 벼룩이나 진드기 등 해충을 없앨 때 쓰는 물질로 사람이 섭취하는 동물에게 사용하는 것은 금지돼 있다.

이번 분석은 지난 1월~3월 기준 두 곳의 분석기관에 의뢰한 것으로 식품공전에 따라 다성분 동시분석법으로 분석(껍질 제외)했다.

이 전문가는 "표본추출한 시료를 2등분(3개씩)하여 분석기관 2개소에서 분석한 결과 모두 동일한 농약성분이 잔류허용기준을 많이 초과 검출됐다"면서 "어느 분석기관에서 분석해도 농약이 초과 검출될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다만 "닭의 건강상태와 농약 살포량 등에 따라 계란의 농약 잔류량은 약간의 차이가 날 수 있다"면서 "특히 구온난화 및 케이지 사육 증가로 겨울에도 일부 농가는 닭진드기 방제를 위해 농약을 닭의 몸에 살포하거나 사료에 섞어서 급여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분석했다. 

특히 이 연구소가 지난해 7월~ 올해 3월 기준 산란계 사육농가 탐문 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농약을 계사나 닭의 몸에 직접 살포하는 경우 농약 성분이 다수 발견됐고, 불법 유통 농약을 사료에 넣어서 먹인 경우에서도 2건 발견됐다.

전문가는 또 “최근 지구 온난화와 케이지 사육이 늘어남에 따라 겨울 등 4계절 내내 일부 산란계 농가들이 닭진드기를 방제하기 위해 닭의 몸과 계사에 여러 가지 농약을 돌려가면서 직접 살포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특히, 극히 일부 산란계 농가는 불법 유통된 농약을 사료에 섞어서 먹이고 있다”면서“ 다만, 기온이 올라가는 여름철에는 닭진드기 발생이 많아지고, 저항성(내성)이 생겨 농약을 더욱 더 많이 사용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진드기의 생활사> 참고자료

이런 가운데 앞서 유럽에서 살충제 계란 파문이 불거지기 전인 4개월 전에도  국내에서도 달걀 위해성에 대한 경고가 나왔음에도 불구 지난 정부의 안일한 대응이 도마에 오르고 있다. 

한국소비자연맹은 지난 4월 주최한 '유통계란 농약관리 방안 토론회'에서 일부 국내산 계란에서도 농약 성분이 검출되고 있어 이에 대한 관리가 필요하다는 탐문 조사 결과를 식약처에 전달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당시 토론회에 참여한 박용호 서울대 교수는 "지난해 산란계 사육농가 탐문조사 결과 양계농가 61%가 닭 진드기 감염과 관련해 농약을 사용했다"고 언급했다. 국립축산과학원은 지난해 국내산 닭의 진드기 감염률이 94%라는 통계를 발표하기도 했다.

정지연 한국소비자연맹 사무총장은 "(토론회) 당시 식약처와 농식품부 관계자가 참여했었고 관련해 우려가 되는 부분에 대해 한국소비자연맹에서 공문을 통하여 개선방안에 대한 부분을 요청했다"면서 "구두상으로는 문제점을 인지하고 있고 개선하겠다는 얘기는 들었지만 서면 회신을 받았다거나 이후 진행 부분에 대해서는 피드백을 받지 못했다"라고 말했다. 

때문에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유럽에서 살충제 달걀 파문이 불거지기 전 이미 달걀 위해성에 대한 경고가 나왔음에도 이를 모르쇠로 방관한 지난 정부의 미흡하고 안일한 관리 체계를 지적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