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상식에 앞서 우수 모범사례 발표 가져

[한국농어촌방송/호남총국=김영주 기자] 고흥군(군수 송귀근)은 12월 6일 군산 새만금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13회 어촌마을 전진대회에서 해양수산부에서 실시한 국가어항 운영·관리 평가 최우수상과 시상금 1억 원을 받았다고 밝혔다.

고흥 녹동항, 국가어항 운영관리 평가 최우수상 수상(제공=고흥군청)

국가어항 운영·관리 평가는 2018년 기획재정부 재정개혁 과제인「국가어항, 지자체 관리노력도 평가제 도입으로 지역관광 거점으로 탈바꿈」의 이행을 위하여 해양수산부에서 처음으로 실시한 평가제도이다.

 

평가항목은 현지 운영·관리 실태, 환경개선 추진, 운영·관리 예산 편성 및 홍보 실적 등 8개 항목으로, 1차 서류평가를 진행한 후 심층평가 대상 항목을 선정하여 2차 심층평가를 진행했다.

 

고흥군은 건어물판매장 이전, 노후시설물 철거 등 내실 있는 어항 운영·관리와 녹동항 야간경관 사업, 고흥장어거리, 각종 행사 개최 등 특색 있는 사업 추진 및 홍보 등을 통해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시상식에 앞서 고흥군은 우수 어항관리청으로서 우수 모범사례를 발표한 후, 최우수상 및 시상금 1억 원을 받았다.

 

시상금은 고흥군 소재 국가어항 유지·관리를 위해 사용될 예정이며, 국가어항 정비·유지 관련 해양수산부 사업에 있어 사업비 우선반영 및 관리비 지원 등의 인센티브를 부여받게 된다.

 

고흥군은 “올해 처음으로 실시한 국가어항 운영·관리 평가에서 주민들이 어항관리에 적극 협조해준 덕분에 최우수상을 수상한 쾌거를 이루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깨끗하고 다시 찾고 싶은 어항이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