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해양 인근 침몰 선박 약 2180여척...연평균 약 64척 침몰

[한국농어촌방송=권희진 기자] 국회 농해수위 소속 자유한국당 권석창 의원은 지난 1일 해양환경관리공단으로부터 ‘우리나라 해양 침몰 선박’ 현황을 제출받아 분석한 결과, 지난해 12월 31일 기준 약 2180척의 선박이 국내 인근 바다에 침몰되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선종별 2016년 12월 31일 현재 침몰선박 현황(연평균 약 64척 침몰). <자료=해양환경관리공단 ‘2017년도 국정감사 요구답변’ 자료>

주요 선종별로 보면 어선이 1771척(81.2%)으로 가장 많았고 화물선 108척(5.0%), 여객선이 12척(0.6%), 유조선 5척(0.2%), 가스운반선 2척(0.1%), 케미칼탱커 2척(0.1%) 순으로 나타났고 예선, 부선, 기타선, 선종이 명확하지 않은 선박이 280척(12.8%)이다.

해역별로 보면 남해가 42.3%으로 923척, 서해가 37.0%로 806척, 동해가 20.7%로 451척으로 나타났다. 선박규모별로 보면 1만톤급 이상이 3척, 5천~만톤급이 7척, 1천~5천톤급이 62척, 100~1천톤급이 207척, 10~100톤 858톤, 10톤 미만이 47.8%으로 1043척이다. 침몰선박의 약 87%가 100톤 미만의 선박이다.

주요 침몰 원인으로는 태풍 등 기상악화에 따른 해난과 운항 부주의에 의한 충돌 또는 좌초, 선체 및 설비 관리 소홀로 인한 침수, 화기취급 불량에 따른 폭발 등이다.

문제는 침몰된 2180척의 선박 잔존유이다. 현재 침몰된 선박들의 잔존유는 바다 속 진공상태로 선체 안에서 보존되고 있지만 태풍이나, 해일, 지진 등으로 인해 침몰된 선박에 영향을 주거나 부식 등으로 인해 자칫 유류 유출 또는 폭발, 해양환경 오염 등으로 이어지질 수 있다.

따라서 침몰된 선박의 잔존유 제거를 위해 충분한 예산을 뒷받침하고 이를 통해 선박의 침몰위치 확인과 전체 잔존유에 대한 조사를 실시해야 한다.

해양환경관리공단은 해양수산부로부터 지난 2014년부터 위탁을 받아 ‘우리나라 해양 침몰 선박’에 대한 현장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이중 과거 침몰 선박문헌정보(`83년부터 침몰신고접수)을 바탕으로 현장조사를 실시한 결과, 2016년 12월말 기준으로 기름적재량과 환경위험도가 높은 선박으로 31척을 분류해 놓았다. 침몰된 31척의 선박 잔존유는 7,865㎘로 추정하고 있다. 

7865㎘는 생수병 2ℓ 기준 3,932,500개, 500㎖ 기준 15,730,000개에 해당하는 양이다. 현장조사 대상선박 31척 외 나머지 2,149척 침몰 선박의 잔존유를 조사한다면 그 양은 가늠하기가 어렵다.

하지만 31척의 선박 잔존유 제거를 위해서는 선박의 구체적인 정보와 선체구조 등을 파악해야 하나 이미 오래전에 침몰된 상태로 선박의 국적과 과거 침몰정보 등이 제대로 없어 전반적인 침몰선박에 대해 현장조사가 빨리 이루어져야 한다고 권 의원실은 지적했다. 

권 의원은 “현재 우리나라 인근해양에 침몰된 선박 중 잔존유가 많은 것으로 추정되는 선박부터 조속히 현장조사를 완료하고 위험성이 높은 선박부터 잔존유 제거작업을 해야 한다”면서 “침몰기간이 오래된 선박일수록 부식이 가장 먼저 시작되기 때문에 선박의 잔존유가 유출될 가능성이 크다”고 강조했다.

이어 “잔존유 유출은 우리나라 인근 해양오염으로 이어져 어족자원과 양식장 등에 심대한 영향을 줄 수 있다”며 “침몰된 선박이 현재 운항중인 선박의 항해 등에 장애물로 작용할 우려가 있는 경우 해당선박은 반드시 인양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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